서초형 자립지원정책, 보호종료 대상 아동에 전폭적 지원 약속
상태바
서초형 자립지원정책, 보호종료 대상 아동에 전폭적 지원 약속
  • 이연익 기자
  • 승인 2021.01.0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은희 구청장 / 서초구
조은희 구청장 / 서초구

서초구가 만18세가  되면 홀로 서야 하는 보호종료아동들이 안심하고 자립하여 사회에서 건실한 청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5년 동안 최대 5,500만원의 경제적 지원과 함께 멘토링까지 운영, 전폭적으로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기존 지원금에 생활비 월30만원 추가지원하여 대학을 다니거나 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고, 교육비도 연간 최대 300만원 지원하여 내가 원하는 직업을 찾고 미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매년 자립정착금 500만원을 지원하여 예기치않게 찾아올 수 있는 불확실한 상황(병원비, 집개보수, 추가자격증 취득, 생활비 등)을 대비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지원기간도 법정 최대지원기간인 5년으로 정했다. 처음 시설에서 나온 직후에는 다양한 지원으로 어떻게든 생활이 가능하지만, 오히려 시설에서 나온 2~3년 후에는 그러한 지원이 줄어들어 어려움을 호소한다는 아동권리보장원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경제적 지원 뿐만 아니라 자립 전문가와의 1:1 맞춤 상담을 통해 개인별 특성과 니즈를 반영하여 ▴자립지원금의 구체적인 사용계획 ▴아이들이 하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취업한 이후 스스로 자산관리 하는 방법 ▴집계약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 소소한 생활팁부터 자립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경제교육은 물론 심리적인 지원까지 지원한다.

다음 연도 지원 시에도 1년 동안 자립컨설팅을 바탕으로 목표했던 계획의 수행결과를 바탕으로 자립지원금이 제대로 목적에 맞게 사용되었는지 점검 후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등 사후관리도 꼼꼼하게 해 줄 방침이다. 관련 전문가와 자립에 성공한 보호종료아동 선배로 구성한 ‘서리풀 디딤돌 자립지원단’을 구성하여 보호종료아동 지원방향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자립아동에게 멘토링도 함께 지원한다.

이처럼 아이들이 그동안 하고 싶지만 혼자 하기 두렵고, 생활의 무게로 시작하지 못한 꿈을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촘촘하게 보살필 계획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어린 청년들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주며 ‘잘 할 수 있다’, ‘혼자가 아니다’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며, “보호종료아동이 보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지원을 계속 고민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