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지리정보시스템...토지특성조사 정확도 향상
상태바
서초구, 지리정보시스템...토지특성조사 정확도 향상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1.1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은희 구청장 / 서초구
조은희 구청장 / 서초구

서초구가 2021년1월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을 29일까지 서울시 최초 지리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토지특성조사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개별공시지가 특성조사 대상 토지는 약 3만2000필지이며, 구는 GIS기반 조사를 통해 철도‧고속국도 접근성 거리‧폐기물시설 등 접근성 거리 등 토지특성 조사의 정확성을 높인다.

또한 지목‧면적‧소유구분‧소유형태 등 각종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토지대장과 개별공시지가 조사필지의 기본정보를 일치화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여 공시지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자한다. GIS로 조사되지 않는 토지특성들은 공적규제사항 및 현장조사를 통하여 개별공시지가의 정확성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조사한 토지특성은 2월1일 결정·공시하는 표준지와의 특성차이에 대한 가격배율을 적용하여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친 뒤, 4월5일부터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이 진행되고,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5월31일에 결정·공시할 예정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개별공시지가는 각종 토지관련 세금의 부과 기준이 되어, 주민의 재산과 직결된다”라며, “주민의 재산과 직결되는 개별공시지가 결정이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토지특성조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