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이동형 대기질 측정시스템 가동
상태바
서울시, 미세먼지 이동형 대기질 측정시스템 가동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1.2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랩3 / 서울시
국내 최초로 이동하며 미세먼지는 물론 원인 물질까지 동시에 측정‧분석하는 모바일랩3 / 서울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로 위를 달리며 주변의 미세먼지를 실시간 측정하는 모바일 랩을 서울 전역에서 본격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이동하며 미세먼지는 물론 원인 물질까지 동시에 측정‧분석 가능한 모바일 랩은 친환경 전기차 2대에 첨단 측정장비를 탑재한 이동형 대기질 측정시스템이다. 미세먼지는 물론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물질까지 동시에 측정‧분석한다. 이동하면서 이런 기능을 수행하는 측정 시스템은 국내 최초다.

시간별‧지역별 미세먼지 농도와 구성성분, 생성기여물질을 초‧분 단 위로 실시간 측정‧분석해 오염물질 배출원을 추적할 수 있다.

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9개 자치구 강남구‧서초구‧성동구‧영등포구‧강서구‧동작구‧금천구‧구로구‧중구를 대상으로 시간별‧공간별 미세먼지 농도와 성분을 분석한다고 밝혔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대형‧소규모 사업장이 밀집한 고농도 우려 지역들로서, 집중 분석을 통해 계절관리제의 효과를 높인다는 목표다.

또한 측정 결과를 미세먼지 고농도 우려 지역에 대한 집중관리방안을 모색하고, 계절관리제 의무 저감대상시설의 저감 성과를 평가하는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모바일 랩’을 통해 시간별, 공간별 대기 물질에 대한 물리‧화학적 특징을 관측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형 미세먼지 특성을 종합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모바일 랩은 서울시 ‘미세먼지 연구소’가 서울의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 중 하나다.

서울시 미세먼지 연구소는 출범 이후 기관 간 미세먼지 연구과제 및 관측 자료를 공유하며 미세먼지 정책 수립의 기본 근거가 되는 배출량 자료 정밀화에 초점을 둬 연구 과제를 수행 중이다. 모니터링 기능 강화로 서울지역 미세먼지 생성의 핵심 원인물질과 발생 과정을 규명해 정밀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미세먼지 대책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신용승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모바일랩 운영은 서울시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서울형 대기질 개선 정책 수립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