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옴부즈만’ 고충 민원 해결사 역할 톡톡
상태바
양천구 옴부즈만’ 고충 민원 해결사 역할 톡톡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1.02.2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 권익증진에 앞장서는 고충 민원 해결사

 

양천구가 구민의 권익증진과 고충 민원 해결을 위해 양천구 옴부즈만을 운영하고 있다.

옴부즈만은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 등으로부터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법 테두리 안에서 타협점을 찾아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한 제도이다.

2019916일 운영을 시작한 이래, 202012월까지 총 24건의 민원에 대하여 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3명의 옴부즈만이 활동하였다. 옴부즈만은 민원 현장방문, 법률검토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주민 간의 이해다툼 중재 등 법 테두리 안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도출했으며, 적극 행정이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에 권고사항을 전달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2020년 주요 활동으로는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개최하여 공용차량 공매 낙찰금 환불처리 사고 위험이 큰 신월 대성 유니드 아파트 앞 인도확장공사 시행 갈산공원 공중화장실 운동시설 부근 이전 설치 등 주민 간의 갈등 민원을 해소했다.

구는 앞으로도 옴부즈만 제도를 적극 운영하여 구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구민들이 부당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옴부즈만 고충민원 신청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양천구청 3층 옴부즈만실을 방문하여 상담 및 고충 민원을 신청하면 된다. 직접방문이 어려운 경우, 우편 또는 팩스(02-2620-4448)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양천구 2020년 옴부즈만 운영결과 및 2019~2020년 옴부즈만 운영성과 보고서는 구 홈페이지 행정공개>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