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과 함께 하는 ‘인문학’ 탐험
상태바
도서관과 함께 하는 ‘인문학’ 탐험
  • 강서양천신문사 이정애 기자
  • 승인 2021.05.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 위의 인문학’ 사업‧‘2021년 독서 아카데미’ 진행
지난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나태주 작가님과 함께한 인문독서아카데미
지난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나태주 작가님과 함께한 인문독서아카데미

양천구 구립도서관 5개소가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한 2021길 위의 인문학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길 위의 인문학사업은 강연, 탐방, 후속 모임의 단계를 거치며 인문학을 통해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6개의 구립도서관에서 관련 사업을 추진한 결과 대면 284, 비대면 1,067명의 지역 주민이 참여했으며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병행해 주민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바 있다.

올해는 개울 건강도서관 상처투성이 현대미술 : 상처와 키워드로 읽는 현대미술목마 교육도서관 랜선 인문학 여행거장들이 사랑한 Soul place’ 방아다리 문학도서관 펜데믹 시대의 시적 감수성신월 음악도서관 우린 또다시 책해맞이 역사도서관 코로나 블루 시대 역사가 주는 위안등 도서관 별 특화주제를 살린 흥미로운 강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양천중앙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독서 아카데미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1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독서 아카데미는 전 국민의 독서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지역 문화시설과 인재·콘텐츠를 활용한 독서 아카데미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 형성에 이바지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탑골문학 다시 읽기라는 주제로 장석주 작가, 나태주 작가, 손현주 작가를 초청해 인문독서 아카데미를 대면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올해는 마음방역, 공감의 언어라는 주제로 오는 31일부터 92일까지 15회의 강연으로 펼쳐진다. 양천구의 작가로 유명한 김탁환 작가, 도서 팟캐스트 책읽아웃진행자로 잘 알려진 오은 시인, 베스트셀러 소란모월 모일의 박연준 작가가 참여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구민들의 일상 속으로 인문학이 스며드는 기회를 마련하여 구민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