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하는 성동구, 탄소중립 선도위해 팔 걷어붙여
상태바
기후변화 대응하는 성동구, 탄소중립 선도위해 팔 걷어붙여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6.0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성동구 기후변화 대응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에 착수,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나서
- 그간 ‘지구온도 1.5도 지키기’, ‘에코청사 조성’, ‘일회용품 청사 반입금지’ 등 다양한 사업 펼치며 노력
- 정원오 성동구청장, “우리실정에 맞는 체계적인 중장기 기후변화 대응계획으로 탄소중립 선도도시 추진”
당일 청사 출입자들은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에 적극 동참했다
당일 청사 출입자들은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에 적극 동참했다

서울 성동구는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성동구 기후변화 대응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에 착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나선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국가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여 UN에 제출함에 따라 2050 탄소중립의 전략의 실현과 그린뉴딜 추진의 실질적 이행 주체로서의 지방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에 구는 2022에서 2031년까지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방안 등 장기종합계획과 함께 올해부터 2025년까지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지역의 기후변화 적응능력과 회복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세부시행계획은 마무리된 1차 대책을 평가하고 지역현황과 특성을 분석, 기후변화 현황을 파악하고 전망하며 지역영향과 취약성 평가 등을 통한 리스크를 도출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수립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취약성에 대비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7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가입한 후,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지구온도 1.5도 지키기’, ‘성동형 그린뉴딜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환경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공공부문부터 에너지 절약에 앞장, ‘성동 에코청사 조성’을 위해 지난달 지역 내 소셜혁신연구소와 MOU를 체결, 공유컵 ‘에코젠 텀블러’ 1,100여 개를 전 부서에 배부하며 ‘청사 에너지 절약’, ‘일회용품 반입 금지’, ‘채식단 운영’을 실천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을 통해 우리 구 여건에 맞는 다양한 기후위기 대응방안을 마련해 탄소중립 선도도시를 추진하겠다”며 “일회용품 안 쓰기 등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여 모두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