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봉시장 내 20년 넘게 방치된 부지 청년주택+주차장 복합개발
상태바
가리봉시장 내 20년 넘게 방치된 부지 청년주택+주차장 복합개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6.0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건축 철거 중 IMF 등으로 사업 좌초…시‧구 협력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 '23년 준공
- 246호 ‘행복주택’, 시장 이용객‧상인 염원 공영주차장(186면), 보육시설 등 편의시설
- 시장 영업, 좁은 도로 등 고려 ‘모듈러’ 적용…민간사업자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선정
- G밸리, 대학 등 일대 청년 주거수요 흡수, 시장 이용 활성화로 지역에 새 활력
공모 당선작 조감도
공모 당선작 조감도

시장 재건축을 위해 건물을 철거하던 중 IMF 위기 등이 발생하며 20년 넘게 방치된 구로구 ‘가리봉시장’ 내 부지(3,708.2㎡)가 복합개발된다. 오는 '23년 지하 3층~지상 12층 높이의 복합건물(연면적 17,829.69㎡)이 들어선다.

지상 3층~12층에는 청년들을 위한 ‘행복주택’이 총 246호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1층~지하 3층에는 ‘가리봉시장’ 상인과 주민들이 오랫동안 필요로 했던 공영주차장(186면)이 들어선다. 지상 저층부에는 시장 고객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같은 생활편의시설(생활형 SOC)이 생겨 입주민은 물론 시장상인과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구로구가 구유지인 해당 부지의 무상허용을 허가하고, 서울시와 SH공사가 사업비를 투입해 복합건물을 신축한다. 설계‧시공은 민간 전문업체가 맡는 ‘민간 참여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대상지가 영업 중인 시장 내부에 위치해 있고 도로가 협소한 여건 등을 고려해 모듈러 공법을 도입하기로 했다. 건물 주요구조부를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뒤 현장에서 설치‧조립하는 방식이다. 기존 방식에 비해 공사기간이 6개월 정도 단축되고, 공사과정에서 소음이나 분진이 덜 발생하는 친환경 건설기술이다.

서울시는 이번 복합건물 건립으로 청년층의 주거수요를 흡수하는 동시에, 가리봉시장 고객과 상인들의 이용편의를 높여 침체됐던 지역 활성화에 속도를 낸다는 목표다.

시는 중고층 모듈러 건축이 드물게 시도되는 방식인 만큼 전문적인 제작‧시공 기술력을 갖춘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21.4.)를 실시했다.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위치도
위치도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지역과 상생, 청년주거 안정, 안전한 모듈러 주거, 청년 주거단지의 패러다임을 바꾸다”라는 주제로 생활에 편리함을 더한 똑똑하고 안전한 주거단지를 제안했다.

특히, 이번 사업의 중요한 기술제안 사항인 ‘모듈러 주택’과 관련해 2개의 전용 제작공장 인프라를 활용하고,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보유한 관련 신기술‧공법 22건을 적용하기로 한 계획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평가위원회 김창성 위원장(협성대학교 교수)은 “당선작은 일조와 조망을 고려해 합리적인 배치계획 및 매스계획을 제안했다. 특히 1층에 전면공지를 계획함으로서 충분한 옥외공간을 통해 지역주민과 시장이 서로 소통할 수 있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창의적이면서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과 사업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해 6월 중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하고 9월까지 기본설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21년 하반기 착공해 '23년 8월 조성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서울시는 주택 공급과 지역편의시설 등 SOC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공공주택 복합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은 친환경 모듈러 기술을 활용, 민간건설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민간사업자 방식을 적용했다.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용한 우수한 품질의 공공주택이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