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파 취약세대 수도계량기 전면 교체
상태바
서울시 동파 취약세대 수도계량기 전면 교체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1.07.16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장길 시의원, 시정질문 통해 예산 조속 편성‧교체 촉구

매년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수도계량기 동파 걱정이 올 겨울부터는 덜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동파 취약세대가 사용하고 있는 일반 계량기를 동파안전계량기로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 문장길 의원(민주당, 강서2)은 지난달 30일 제301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통해 동파안전계량기가 설치되지 않은 동파 취약세대 수전 16,450개 교체예산 62,500만 원을 조기에 편성해 조속히 교체할 것을 촉구했다.

문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최근 10년간 동파가 발생한 동파취약세대는 58천여 세대에 이른다. 이중 동파안전계량기가 미설치된 세대는 25,450세대로, 9천 세대는 현재 교체가 진행 중이다. 시는 나머지 16,450세대에 대해서는 내년에 순차적으로 동파안전계량기로 교체할 계획이다.

문 의원은 지난 겨울 한파특보 일수는 총 30일로 최근 5년 중 최다일수를 기록했고 수도계량기 동파건수도 1895건으로 가장 많았다최근 계속되는 이상기후 등으로 볼 때 앞으로 한파가 더 잦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계량기는 영하 5°C이하로 떨어지면 동파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만큼 동파안전계량기, 보온재, 보온덮개 등 계량기 동파 예방 관련 예산을 조기에 넉넉하게 확보해 두는 등 보다 철저하게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특히 겨울철만 되면 취약세대는 계량기 동파 걱정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어렵고 힘든 서민들이 매서운 한파 속에서 계량기 동파로 입는 고통과 피해를 생각한다면, 동파안전계량기 교체 예산 6억여 원은 결코 많은 금액이 아닐 것이라며 관련 예산을 조속히 편성해서 집행할 것을 주문했다.

이같은 문 의원의 질의에 대해 상수도사업본부장과 오세훈 시장은 추가예산을 확보해 동파 취약세대 계량기 전면 교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상임위원회인 환경수자원위원회 김정환 위원장(민주당·동작1)도 서민 생활안정을 바라는 문 의원의 취지에 적극 공감하며 예산확보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