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에서 태어나고 자란 청년이 강서구 청년정책을 위해 전방위로 뜁니다”
상태바
“강서구에서 태어나고 자란 청년이 강서구 청년정책을 위해 전방위로 뜁니다”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1.09.1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 청년참여기구 정배필 위원장

강서구에서 태어나 한 동네에서 초고를 졸업하며 강서구와 함께한 세월이 자그마치 30년이다. 그만큼 강서구에 대한 애착과 정이 그 누구보다도 깊다. 2년차를 맞이한 강서구 청년참여기구 초대 위원장이자 지난 8일 투표에 의해 위원장을 연임하게 된 정배필 위원장을 만나 강서구 청년참여기구 활동의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비전을 들어보았다.

 

강서구 청년참여기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의대를 졸업한 친구가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고 석사까지 마친 친구가 택배 상하차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문제의식을 가진 것이 발단이 되었다. 직업에 귀천은 없고 삶의 기준은 다르겠지만 사회구조가 청년들의 꿈을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크게 뭔가를 변화시킬 수는 없을지라도 정책수립을 통해 청년들의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해서 청년 정책 관련 활동을 시작했다. 서울 청년정책네트워크에서 운영진으로 활동하다가 지난해 강서구에 청년 참여기구가 신설되면서 대표를 맡게 됐다. 2021년에도 ...위원장과 함께 공동으로 위원장에 선출됐으며 올해 출범한 등촌2동 주민자치회에서도 간사로 활동하며 지역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강서구 청년참여기구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현재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23개 자치구에 청년참여기구가 설립돼 있다. 강서구 청년참여기구는 지난해 구성되어 공론장을 열고 행사를 진행하며 예술, 평등, 노동, 지역 상권이라는 4가지 분야를 주제로 논의했다. ‘소소한 식탁’, ‘청년 소극장사업을 진행하며 기본 토대를 쌓았고 위원들이 머리를 맞대 계획한 정책 청년이 맘 편히 일하는 강서 푸르름 마음 치유 학교 강서 청년 창업 지원 멘토링(강창맨)이 올해 호서대학교를 통해 정책이 실현된다.<6청년지원사업참조>

청년자율예산제는 강서구 청년들이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스스로 제안하고 결정함으로써 강서구 청년들의 의견을 예산에 반영하는 제도인 만큼 지난해 위원들이 시간과 노력을 더해 공을 많이 들인 사업이다. 과정에서 얻는 점도 많았지만 강서구민의 투표 참여로 결과도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서울시 엠보팅에 상정된 강서구 청년참여기구의 사업을 말하자면.

이번 엠보팅에는 1개의 기반 조성 사업과 4개의 특화사업이 올라갔다. 기반 조성 사업으로는 청년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공론장 운영 등의 내용을 담은 강서구 청년참여기구 운영 및 거버넌스 활성화 사업을 제안했으며 특화사업은 청년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와 닿는 정책을 마련하는데 주력했다. 강서구 청년 예술인과 창업인에게 전시공간을 지원하는 강서 문화공간을 활용한 청년 예술창업인 활동 활성화 사업, 취업 전 사회생활 기본 이해를 돕는 강서 청년 사회생활 BE-, 청년 직장인을 위한 퇴근 후 문화 클래스 우리 퇴근 하고 뭐할까?, 강서구 청년 주거교육, 건강상담 지원, 청년지역안내 지원 프로그램을 엮은 청년 라이프(Life) 지원 사업 (지역 정착 지원)4개의 특화사업이다. 온라인 투표결과에 따라 예산이 분배되는 만큼 강서구민들의 적극적인 투표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린다.(엠보팅 참여방법: mvoting.seoul.kr 접속 또는 mvoting앱에서 청년자율예산 검색)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을 밝히자면.

강서구 청년참여기구 활동을 하며 그동안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강서구의 매력을 다시 찾아볼 수 있었다. 강서구에서 태어나 자란 만큼 구에 대한 정이 있었지만 이번 활동을 통해 더욱 애착을 갖게 됐다. 앞으로 강서구를 더욱 발전시키고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 게 개인적인 목표이자 강서구 청년참여기구의 목적이다. 지역사회의 현안을 탐구하고 문제해결을 모색해나가는 강서구 청년참여기구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