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구청장協, 제166차 정기회의 개최
상태바
서울시 구청장協, 제166차 정기회의 개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11.26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반조정교부금 확대를 위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에 한 목소리
- 이성 협의회장,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에 따라 확진자도 늘어나,
- 전한 일상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자치구 역할에 힘쓸 것”

서울특별시 구청장협의회(협의회장 이성 구로구청장, 이하 협의회’) 지난 1123() 아침(830),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제166차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자치구 일반조정교부금 확대를 위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 건의등 모두 4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기타 자치구 공동현안을 논의했다.

이성 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으로 오랜만에 거리에 활기가 되살아나고 있지만, 확진자 또한 늘어가고 있어, 걱정이 많으실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 주도의 방역 방침을 준수하는 한편 자치구별로 취약 지역에 대한 특별 방역 등 필요한 모든 행정을 동원해 완전한 일상을 하루 빨리 되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치구 일반조정교부금 확대를 위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 건의(도봉구) 서울시 자치구 전 구민 재난지원금 지급 제안(노원구) 자치구 장기미집행(도로) 재정지원 기간 연장 건의(마포구) 교통약자 배려 전기차 충전시설 기준 마련(송파구) 등 모두 4건의 안건을 심의했으며, ‘전 구민 재난지원금관련 안건 1건을 제외하고 모두 원안 가결되었다.

주요 안건으로 논의한 자치구 일반조정교부금 확대를 위한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 건의(도봉구)’지방재정법 시행령개정을 통해 특별조정교부금의 재원을 특별교부세와 마찬가지로 총액의 3%로 축소하고 일반조정교부금을 확대하여 자치구 예산편성과 집행을 효율성을 높이자는 내용이다. 참석자들은 자치구별 예산 계획에 다소 변화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본 사안이 과거 권위주의 시대에서 비롯된 만큼 반드시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자치구 우수사례는 중랑천 파크골프장 조성(광진구) 교통사고 사각지대 막는 교차로알림이설치(광진구) 치매지킴이택시로 치매배회 어르신 안전망 구축(동대문구) 소상공인 판로 확대를 위한 국내외 라이브커머스지원(강남구) 등 모두 4건의 자치구별 행정 우수사례가 공유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성 협의회장(구로구청장)을 비롯해 모두 22명의 구청장(대리참석 7개구 포함)이 참석했으며, 다음 회의는 12월 말에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