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눈 녹이는 ‘도로열선 시스템’ 설치로 겨울철 도로운행 안심
상태바
노원구, 눈 녹이는 ‘도로열선 시스템’ 설치로 겨울철 도로운행 안심
  • 노원신문 백광현 기자
  • 승인 2021.11.2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 11월 초안산 생태터널~두산위브아파트 급경사지 구간에 도로열선 최초 설치
- 강설, 기온 급강하시 자동 작동으로 도로결빙 사전차단...강설, 폭설에 즉각 대응 가능
- 제설 인력 동원 및 염화칼슘 사용량 줄이고 환경오염 최소화
도로 열선 설치 후 열화상 카메라로 확인하는 모습
도로 열선 설치 후 열화상 카메라로 확인하는 모습

서울 노원구가 월계동 일부 급경사지와 급커브 구간에 친환경 도로열선 시스템을 11월 중순 설치완료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급경사나 급커브 구간의 도로는 적은 양의 잔설에도 교통사고 위험이 높고 제설인력과 장비가 신속하게 대응하기 곤란했다.

도로열선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는 곳은 월계동 초안산 생태터널(마들로5가길)과 인근 두산위브 아파트 앞 급경사, 급커브 지역 총 240m 구간이다. 이곳은 지대가 낮고 산으로 둘러싸여 일조량이 적은 탓에 블랙 아이스 등 노면 결빙으로 인한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이다.

총 사업비 4억 원을 투입한 도로열선 시스템은 도로 포장면 약 7cm 아래 매설된 열선을 통해 노면에 내린 눈이나 물방울이 얼어붙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인근 컨트롤 박스에서 센서를 통해 온도와 적설량, 지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자동으로 열선의 작동을 제어하는 구조다.

동시에 열선의 고장유무를 상시 모니터링해 제어센터와의 통신으로 관리자가 원격제어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염화칼슘을 다량으로 살포하고, 다수의 인원이 대기 및 출동하여 잔설을 제거하는 인력가용 제설방식의 근본적인 대안으로 꼽히는 이유다.

이번 열선 도로 개통에 월계동 지역 주민들은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 구간은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간선도로로 진출입하는 중요한 길목인 동시에 녹천역, 초안산 체육공원 등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통행량이 많아 안전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버스노선 신설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겨울철 교통사고 발생 우려로 버스 통행이 없어 주민 불편이 많았다.

구는 이번 시범사업 운영 효과를 면밀히 살펴 친환경 도로열선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늘려 스마트 도로교통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