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호 의원 마을버스 재정지원 조례 본회의 통과
상태바
송도호 의원 마을버스 재정지원 조례 본회의 통과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2.03.02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버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 확대 설치 예정
설치·유지관리 예산 편성 근거 마련, 소관 상임위원회 상시 보고
송도호 서울시의원
송도호 서울시의원

앞으로 서울시 지원으로 마을버스 정류소에 버스 도착정보를 알려주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가 확대 설치될 예정이다.

송도호 시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1)이 발의한 서울시 마을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 등에 관한 조례개정안이 지난 21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마을버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버스도착정보 표시)’ 등 시설을 시장이 직접 설치 및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정례회 때에만 보고하도록 되어 있는 시의회 보고를 의회 소관 상임위원회에 상시적으로 보고하도록 하였다.

송 의원은 마을버스는 서울 대중교통의 실핏줄 역할을 하며 다수의 인원을 운송하는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임에도 열악한 업계 사정으로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설치가 부족하여 이용 시민의 불편이 가중되어 왔다면서, “이번에 단말기 설치 및 유지관리 예산을 편성할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서울시의 직접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이용시민의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마을버스는 139개 업체, 249개 노선, 1658대가 운행 중이며, 일평균 80만 명(2021.10월 기준, 2019년 대비 68.9% 수준)이 이용하고 있다.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다니기 힘든 고지대, 좁은 도로를 다니며 촘촘한 네트워크를 완성하는 등 대중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이용객 감소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