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공원 양천장독대 ‘장 담그기’ 참여자 모집 
상태바
도시농업공원 양천장독대 ‘장 담그기’ 참여자 모집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2.03.03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1일까지 도시농업공원에서 진행 

 

양천구가 오는 3월 11일까지 도시농업공원에서 운영되는 ‘장 담그기 체험’에 함께할 참여자를 모집한다.

지난해 양천구 도시농업공원에 조성된 양천장독대는 18개 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20개 팀 102명이 활동가로 참여해 생산된 장 2,500세트를 취약계층에 기부한 바 있다. 

올해는 모집분야를 장 담그기 체험형 장독대(개인 60명, 15개 단체),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참여형 장독대(5개 단체)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구는 전통 장 제조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마을단위 동아리, 교육기관 등 최소 5인 이상으로 구성된 단체를 대상으로 자연과 사람이 조화되는 양천구만의 브랜드 ‘THE 건강한 양천장독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참가비는 체험형의 경우 부가세 포함 3만5천 원이며, 기부를 위한 참여형은 무료다. 

도시농업공원에서 진행되는 장 담그기 활동에 관심 있는 구민은 오는 3월 11일까지 전화신청(체험형 개인부문) 또는 지역보건과로 신청서를 방문제출(체험형, 참여형 단체부문)하면 된다.

체험형 장독대 참가자에게는 보건환경연구원의 장 안전성 성분 검사를 거쳐 생산된 된장 3㎏, 간장 500㎖가 제공된다. 

참여형 장독대 참가자가 생산한 장은 모두 양천사랑복지재단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부될 예정이다.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은 △메주·소금·물로 ‘전통 장 담그기’ △숙성된 장을 된장과 간장으로 분리하는 ‘장 가르기’ △6개월간 장 발효·숙성관리 △숙성된 장을 이웃과 나누는 ‘장 나누기’ 순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