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대한민국 창조경영 2022’ 리더십 경영 대상 수상
상태바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대한민국 창조경영 2022’ 리더십 경영 대상 수상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2.03.2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우측)이 리더십 경영부분 수상 후 기념촬영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우측)이 리더십 경영부분 수상 후 기념촬영

관악문화재단의 차민태 대표이사는 지난 17일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2’에서 리더십경영 부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CEO리더십 대상은 산업 각 분야에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무한경쟁 속에서 변화를 수용하고 혁신을 거듭해 뛰어난 리더십으로 새로운 패러다임과 창조경제를 이끌어가는 리더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2019년 설립된 관악문화재단의 초대 대표이사로 취임해 재원 중심의 창작지원과 문화 복지 지원이라는 기초문화재단 역할의 고정관념을 깨고 일상적인 주민들의 예술 활동 지원과 그간 창작영역에서 소외된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등 새로운 예술을 견인하고 촉진시켜 관악구만의 문화예술을 만들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차민태 대표이사는 열악한 문화예술 재정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서울시 등에서 56억 원의 외부재원을 확보하고, 혁신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한편, 재단 직원과 관악구청 직원 간의 행정소통이 수월해질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는 등 관악문화재단이 전문 문화예술행정 기관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차민태 대표이사는 청년인구비율 40.8%(전국 1)인 관악구의 뛰어난 인적자원과 다양한 지역의 고유자원에 집중했다.

국내 최고 현대무용가에서 드라마, 연극배우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는 김설진’, 강렬한 퍼포먼스와 카리스마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립제이등과 함께 관악의 평범한 일상 풍경인 재래시장이나 재개발지역 골목을 배경으로 춤을 추며 찍었던 영상작품 스토리인 관악과 관악 곳곳의 숨은 맛집과 이웃들을 찾은 대관광 : 대놓고 관악구 광고시리즈는 차민태 대표가 시도한 지역성, 즉 관악스러움과 창의적 기획력이 만난 대표작이며, 오랫동안 관악에 살아온 주민들의 자긍심과 예술의 확장성을 발휘시킨 대표사업이다.

또한, 투박하거나 딱딱하게 여겨질 수 있는 지역 역사인물인 강감찬 장군역시 유명 역사유튜버와 협업해 고려어벤져스시리즈로 제작해 관악 뿐 아니라 전남 나주 등 전국 초등학생들 역사교재로 확산시키고 33만뷰를 기록하는 킬러콘텐츠로 성공시켰다.

최근에는 웹툰의 세계적 경쟁력과 잠재력에 주목하여 넷플릭스 화제작 ‘DP’의 원작자인 김보통, 역사웹툰의 대표작 칼부림의 고일권 작가, 카카오페이지와 협업하여 청년이 마주한 현실과 꿈을 그려낸 그림을 지우다’, 강감찬의 새로운 해석 별을 품은 아이를 연재했고, 순수 구독자 수 20만 명을 기록하여 지역콘텐츠를 통한 문화예술 창작지원이라는 시도에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러한 성과의 원동력으로 차민태 대표이사는 관악이라는 서울시의 독특한 지역성이 가진 가장 개인적이고, 가장 지역적이며 창의적인 것에서 비롯되는 무한한 가능성을 꼽는다.

기초문화재단이야말로 경직된 행정체계에 구애받지 않고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주민과 소통하여 지역에 직접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고 믿는 차민태 대표이사는 주민과 직접 소통하는 청책(聽策)’을 재단 경영의 기본 전략으로 삼아 주민의 니즈와 지역의 이야기를 적극적인 행정과 창의적인 기획력으로 승화시켰다.

그 결과 관악 강감찬축제, 2020 20대 우수지역축제 선정 동네서점 바로대출제,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주민생활 혁신사례 지원사업선정2021 케이블TV 방송대상 SO 특별상 지역 파트너스수상 2021 지역문화재단 역량강화 지원사업 지식공유포럼 조직문화 혁신사례선정 등으로 관악구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차민태 대표이사는 3주년이 되는 2022년은 청년도시 관악의 위상과 특성에 걸맞게 청년이 주인이 되고 성장하는 관악, 문화로 활력이 가득한 관악이 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관악만의 창작소재 발굴과 특성화 전략발굴을 위해 서울대와의 긴밀한 협력과 연구를 지속하고 있는 차민태 대표이사는, 전 서울대학교 규장각연구소 교수이자 문헌학자인 김시덕 박사의 관악동네역사를 집필을 지원하여 2021년 서울시문화상을 수상하도록 도왔으며, 대한민국 대표 인구학자인 서울대학교 조영태 교수와는 2021년 첫 관악구 인구연구를 시작하여 2022년 후속 연구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