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열 의원, 상해 황포탄의거 100주년 기념 김익상 의사 본적지 터 표지석 제막식 참석 !
상태바
이세열 의원, 상해 황포탄의거 100주년 기념 김익상 의사 본적지 터 표지석 제막식 참석 !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03.30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익상 의사 조선총독부 폭파, 상해 황포탄에서 일본대장 저격의거 등 의열투쟁 기려
- 이 의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시민에게 널리 알려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의 나라사랑정신이 후손들에게 이어지길 기대!
이세열 의원, 상해 황포탄의거 100주년 기념 김익상 의사 본적지 터 표지석 제막식 참석
이세열 의원, 상해 황포탄의거 100주년 기념 김익상 의사 본적지 터 표지석 제막식 참석

서울시의회 이세열 의원(더불어민주당, 마포2)은 지난 3월 28일 상해 황포탄의거 100주년 기념식으로 거행된 아현동 주민센터 자리 김익상 의사 본적지 터 표지석 제막식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상해 황포탄의거 100주년을 맞이하여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고 일제에 맞서 싸웠던 의열단의 독립투쟁을 기리고 항일독립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사)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가 주최하고 국가보훈처가 후원하여 개최되었다.

표지석의 주인인 김익상 의사는 의열단 출신으로 조선총독부 폭파(1921년)로 일제의 문화통치의 허황됨을 알리고, 재차 상해 황포탄으로 건너가 일본 육군대장 다나카 기이치를 저격(1922년)하는 등 의열투쟁에 앞장섰던 독립운동가이다.

1895년 출생으로 의사의 본적은 경기도 고양군(高陽郡) 용강면(龍江面) 공덕리(孔德里) 286번지로 지금의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아현동 주민센터 일대)이다. 정부는 의사의 공훈을 기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하였다.

표지석은 가로 80, 높이 60, 세로(아랫면20, 윗면10)센티로 제작·설치되어 잘 알려지지 않았던 김익상 의사의 독립투쟁과 애국애족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시민에게 널리 알리게 되었다.

이세열 의원은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한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가들을 찾아내고 알리는 일에 사명감을 가지고 임했다.” 라며, “이번을 계기로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의 나라사랑정신이 후손들에게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