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17구와 손잡은 양천구…자매결연 협약
상태바
프랑스 17구와 손잡은 양천구…자매결연 협약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2.04.0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음식·환경 등 공통 관심 분야 다양한 교류
양천구-프랑스 파리 17구와의 자매결연 협약식 체결 현장
양천구-프랑스 파리 17구와의 자매결연 협약식 체결 현장

 

양천구가 지난 28일 구청사 3층 양천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 프랑스 파리 17구와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실시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협약식은 두 도시 간의 7시간 시차가 반영돼 한국시간 오후 5, 프랑스 시간 오전 10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도시는 앞으로 문화, 관광, 음식, 환경 분야 등 공통 관심 분야에 걸쳐 다양한 교류를 추진하며 우수 정책을 발굴·발전시키는 등 양 도시에 시너지 효과를 더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파리 17구는 프랑스 파리시 20개 구 중 하나로 파리의 서쪽에 위치한 도시다. 인구 168000명의 다양한 계층이 함께 어울려 살고 있어 파리의 미니어쳐라는 별명을 가졌다. 52개 초·중등 교육기관, 대학 및 연구기관 외에도 유명 음악학교(Cortot)와 요리·호텔교육기관(Ecole Médéric)이 파리17구에 소재해 있으며, 파리17구 내 끌리시-바띠뇰 친환경지구는 구 철도시설 부지에 조성된 지속가능 도심개발의 대표사례로 꼽히고 있다.

양천구는 이번 자매결연을 지난해부터 이어온 두 도시 간 외교의 연장선이자 상호 발전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구는 작년 9월 주한 대사와 한-프 의원 친선 협회 대표단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작년 12월에는 온라인 화상회의를 열어 교류 사업과 자매결연 체결에 대한 논의를 해왔다. 또한, 양 도시에는 한·불 간 교류를 기념한 공원이 조성돼 있는데,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파리공원과 파리에 위치한 서울공원은 양 국가의 우호와 친목을 상징한다. 파리공원은 현재 리노베이션 공사 중으로, 4월 중순 구민들에게 새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이번 협약은 양 도시 간 우정과 협력 의지를 재확인 할 뿐 아니라, 공통 관심사항을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교류 협력을 추진하는 데 큰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친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활발한 도시외교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양천구는 중국 장춘시 조양구,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 켄터베리-뱅크스타운시, 일본 도쿄도 나카노구, 코스타리카 알라후엘라주 그레시아시와 자매결연 협약을 맺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