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운영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상태바
관악구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운영 학교 밖 청소년 지원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2.04.29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성·진로 찾기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및 상담 프로그램 운영
정상적 자립 지원 소외된 청소년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 전달
꿈드림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
꿈드림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

학교를 그만두었다는 이유로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또래 친구들과 모여 서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다 같이 즐겁게 활동까지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어 너무 좋았다며 관악구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자치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조○○(18)은 소감을 밝혔다.

관악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새로운 출발을 돕기 위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을 운영하고 있다.

꿈드림은 가정, 사회에서 소외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꿈을 찾아주고 각자의 욕구에 맞는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학업복귀나 사회진입을 돕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양이 참여하는 청소년 자치 활동은 스스로 하고 싶은 활동을 논의하고 정해 청소년들의 의사결정 능력과 공동체 활동 역량을 계발하는 프로그램아며, 올해 3월부터 시작한 자치활동은 현재 10명의 청소년과 1명의 청년 멘토가 주 1회 모임을 갖고 서로의 의견을 수렴해 역사 탐방, 한강 자전거 라이딩 등 서로를 알아가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올해는 자치활동 참여 청소년들의 공통된 관심사와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활동을 찾은 후 내년부터 청소년 동아리로 확대 운영하여 나갈 계획이다.

청소년의 적성과 진로 욕구에 따른 맞춤형 교육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검정고시 학습멘토링, 개인별 학습지도, 인터넷 강의 및 학습교재 지원 등 학교로의 복귀 뿐 아니라 대안학교 진학, 검정고시 등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 전 직업선택과 관련한 넘나들며 배우는 인턴십’, 사회적 흐름과 욕구를 반영한 직업체험 원데이 클래스’, 적성과 흥미를 찾기 위한 자격증 취득 지원등 청소년 스스로 경제활동을 하고 일상 속에 정상적으로 생활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진로, 가족관계 등 이들이 겪는 문제점과 욕구·심리 등을 상담하고 함께 고민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관악구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관악구청과 관악경찰서 연계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다.

노인청소년과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학교를 그만두었다는 이유로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울 것이라며 꿈드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