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실사’ 진행
상태바
강서구,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실사’ 진행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2.05.0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7가지 기준 적합 여부 평가받아

 

강서구 국제안전도시 공인 1차 실사 모습
강서구 국제안전도시 공인 1차 실사 모습

 


강서구가 오는 3~4일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 실사’를 진행하며 국제안전도시 공인에 한 발짝 더 다가선다.

국제안전도시는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 선언에 기초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사고나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구가 안전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과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인증받는 것이다.

강서구는 각종 사고와 손상을 줄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전 체감도를 향상시켜 생활이 편안한 안전환경도시 강서를 만들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8년 국제안전도시 인증 추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서울시 강서구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하고 국제안전도시 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기반을 쌓아왔다.

이번 2차 실사에는 스웨덴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ISCCC) 평가 위원 3명이 화상으로 참여해 구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7가지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실사 첫날인 오는 3일에는 노현송 구청장을 비롯해 구 관계자와 안전도시실무위원회 위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괄 보고를 시작으로 손상감시체계와 의도적 손상 예방(자살예방, 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가 진행될 예정이다.

둘째 날인 4일에는 비의도적 손상 예방(교통안전, 낙상예방) 프로그램과 고위험 환경 및 대상 프로그램 등 분야별 보고가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보고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지며, 심사단장의 총평을 끝으로 2차 실사가 마무리된다.

강서구는 지난 1월 26일 진행된 1차 실사 결과 언급된 제언들을 적극적으로 개선, 반영한 만큼 2차 실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2차 실사를 통해 스웨덴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ISCCC)의 공인을 받게 되면, 구는 오는 6월 선포식을 열고 강서구의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대내외에 알릴 계획이다.

노현송 구청장은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은 공인 그 자체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 구민의 안전을 증진시키겠다는 약속”이라며 “이번 2차 실사도 내실 있게 준비해 구민 모두의 생활이 편안한 안전환경도시 강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