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 위한 여름철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성동구,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 위한 여름철 종합대책 추진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2.05.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름철 감염병 대비 보건대책 강화 및 코로나19 후유증클리닉 운영
- 폭염, 풍수해를 대비한 각종 시설물 사전 점검 실시
성동구청 전경

성동구는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감염병, 폭염, 풍수해 등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구민 모두가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이달 15일부터 5개월간 ‘여름철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2022년 여름철 종합대책은 ▲코로나19 대응 및 여름철 보건 대책 ▲이른 더위에 따른 폭염 대책 ▲수방 대책 강화 ▲안전 관리 대책 ▲구민 편의 대책, 총 5대 분야 23개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여름철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음식점 등을 중점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관내 유아교육기관 50개소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찾아가는 인형극’을 추진하는 등 식중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여름철 발생 할 수 있는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모기 등 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민·관 합동반을 꾸려 방역활동을 운영한다. 이러한 여름철 감염병 예방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후유증 클리닉을 운영해 코로나19 후유증을 경험하는 구민들을 위한 지속적인 건강관리와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폭염 T/F반을 상시 운영해 선제적으로 무더위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꼼꼼히 대비하고, 재난도우미 1,135명과 함께 독거어르신, 고령자 등 폭염 취약계층 안전 확인 및 집중 서비스를 실시한다.

또한, 예년 수준의 강수가 이어질 것이라는 기상예측에 따라 수방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단계별로 운영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우기 전 수방시설 및 수해 취약지역을 우선 점검해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침수취약가구를 돌봄공무원이 1:1 전담 관리하는 등 상시 연락체계도 가동한다. 침수 피해가 발생하면 긴급생활안정지원반을 운영하여 이재민 긴급복구 지원 체계를 단계별 운영한다.

폭염, 풍수해 대책과 더불어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위해 주요 공사장, 도로시설물, 다중이용시설 등 여름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과 시설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집중호우 시 청소대책을 마련·홍보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폭염, 미세먼지 특보 발령 시에는 도로 물청소를 확대하여 도심 열섬 완화, 쾌적한 도시 만들기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올해 빨리 찾아온 더위만큼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재해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구민분들께서 건강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