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운동 시작, 31일 종료
상태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운동 시작, 31일 종료
  • 동대문신문
  • 승인 2022.05.25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28일 6~18시 사전투표, 확진자는 28일 18시 30분 투표 가능

오는 61일 당선을 위해 각 당 및 무소속 후보들이 당선을 목표로 190시부터 선거일 전일인 531일까지 13일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최동민 구청장후보는 19일 오전 7시 장한평에서 2~3번 출구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을 상대로 지지와 인사를 하는 방법으로 출정식을 가졌다. 이날 출정식에는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지용호 전 예비후보를 비롯해 을 지역구 시·구의원 후보들과 운동원들이 모여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국민의힘 이필형 구청장후보는 19일 오후 3시 청량리역 광장에서 시민들과 지지자들 등이 모여 대규모 인원들이 출정식을 가졌다. 이날에는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홍사립 전 구청장과 박주웅 전 시의회 의장, 박정철 전 구의회 의장을 비롯해 동대문구 지역에서 출마하는 국민의힘 모든 후보들과 운동원들이 모여 필승을 다짐했다.

이와 함께 거대 양당 외에도 소수 정당 및 무소속 후보들도 유세를 통해 유권자들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제8회 지방선거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19일부터 531일까지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인터넷·전자우편(SNS 포함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에도 가능하다.

후보자(배우자,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 등 포함)는 어깨띠, 윗옷, 표찰, 기타 소품, 인쇄물, 신문·방송 등을 활용하거나 대담·토론회 및 공개장소에서의 연설·대담 등을 통해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권자는 공개장소에서 말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또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권자는 선거일이 아닌 때에 말이나 전화로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고 선거일에는 인터넷·전자우편(SNS 포함문자메시지 이용한 선거운동도 할 수 있다. 후보자의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어깨띠, 모양과 색상이 동일한 모자나 옷, 표찰, 피켓, 그 밖의 소품을 활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없고, 자원봉사의 대가로 수당이나 실비를 요구하거나 받을 수 없다.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거나 SNS 등에 게시할 수 없으며, 후보자 비방이나 허위사실이 적시된 글을 SNS로 공유하거나 퍼 나르는 경우도 법에 위반될 수 있다.

정당은 선거기간 중에는 시설물 등을 이용하여 자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홍보할 수 없으므로 거리에 게시된 정책 홍보 현수막 등은 518일까지 철거해야 한다.

한편 이번 선거는 투표용지는 총 7장이다. 먼저 시장 교육감 구청장 등 투표용지 3장을 받아 투표 후 시의원 구의원 시의원 비례대표 구의원 비례대표 등 4장을 받아 투표한다. 투표소에 갈 때는 꼭 신분증과 마스크를 챙겨가야 한다.

더불어 투표는 61일 선거일 투표 외에도 527일과 2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에서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할 수 있다. 동대문구는 14개 동 주민센터에 사전투표장을 설치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투표 2일차인 528일 오후 630분부터 8시까지, 선거일인 61일에 오후 630분부터 730분까지 투표할 수 있다.

지난 대선과 달리 확진자용 임시기표소는 운영하지 않으며,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은 확진자는 반드시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성명이 기재된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 등을 지참하고, 투표소에서 이를 제시해 본인이 확진자임을 확인받아야 한다. 투표개시시각인 오후 630분 전에 도착하거나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 밖에서 대기하다가,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퇴장한 뒤 투표소에 들어가 신분증명서를 제시하고 마스크를 잠시 내려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투표하면 된다.

 

장한평역에서 개최한 최동민 후보 출정식에 참서간 더불어민주당 후보들 모습.
장한평역에서 개최한 최동민 후보 출정식에 참서간 더불어민주당 후보들 모습.
청량리역 광장에서 열린 이필형 후보 출정식에서 국민의힘 후보들 모습.
청량리역 광장에서 열린 이필형 후보 출정식에서 국민의힘 후보들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