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의원, 국회 의정대상 2년 연속 최우수 연구단체 선정
상태바
박진 의원, 국회 의정대상 2년 연속 최우수 연구단체 선정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05.26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과 한국군사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미중패권경쟁과 한미동맹의 미래’ 정책세미나
지난해 11월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과 한국군사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미중패권경쟁과 한미동맹의 미래’ 정책세미나

박진 의원 (외교부장관, 강남을, 국민의힘)이 대표를 맡고 있는 국회의원 연구단체 국회 글로벌 외교안보포럼(책임연구위원 : 조태용 의원)525() 국회 본관 중앙홀에서 제74주년 국회개원기념식과 함께 열린 제2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에서 정책연구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2년 연속 우수 연구단체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이날 정책연구 부문 시상은 박병석 국회의장의 시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지난해 62개 의원연구단체가 제출한 연구단체활동 결과보고서 및 활동계획서를 바탕으로 연구활동과 입법활동, 정책연구보고서에 대한 정량·정성평가를 실시하여 수상단체를 선정했다.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은 외교·안보·국방·통일·인권 분야의 글로벌 전략 및 국가 정책 수립과 법·제도 개선을 통해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국회의원 연구단체이다.

 

포럼은 지난해 미중패권경쟁과 한미동맹의 미래’, ‘대한민국 정상화플랜 컨퍼런스’, ‘종전선언, 그 한계와 전망을 주제로 세 차례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인도태평양 시대 미중전략경쟁과 한국의 대응전략에 대한 전문가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등 대한민국 외교안보 분야의 정책 대응방안과 전략을 모색해 왔다.

 

또한 포럼 회원들은 외교·통일·국방 분야의 제정 또는 전부개정 법률안 8, 일부개정법률안 또는 결의안 20건을 발의하는 등 적극적인 외교안보 분야 입법활동을 펼쳤다.

 

특히 포럼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주요 의제로 선정된 경제안보이슈와 더불어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기술 경쟁 가속 등 새로운 외교안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국회의 역할을 제안하는 정책연구도 실시했다.

 

박진 대표의원은최우수 연구단체로 선정될 수 있도록 입법, 토론회 등 다양한 정책연구활동에 동참해주신 여야 동료의원님께 감사드린다라며 대한민국이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의 도약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외교안보 정책 수립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에는 정진석 의원, 조해진 의원, 신원식 의원, 태영호 의원, 김예지 의원, 윤주경 의원, 강민국 의원, 서정숙 의원, 이용호 의원, 김태호 의원, 이태규 의원, 조정훈 의원이 정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은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2021년도부터 시행되었으며, 국회의장·부의장 및 각 교섭단체에서 추천한 외부 전문가 21인으로 심의위원회의 철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는 권위 있는 시상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