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2022년 제1차 사회보장정보포럼] 개최
상태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2022년 제1차 사회보장정보포럼] 개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2.05.2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월 25일 「증거기반 사회보장 행정데이터의 활용과 전망」주제로 열려
2022년 제1차 사회보장정보포럼 행사 모습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노대명, 이하 '정보원')은 ‘증거기반 사회보장 행정데이터의 활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2022년도 제1차 사회보장정보포럼」을 5월 25일(수, 오후 2시, 양재동 aT센터)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사회보장 분야의 정책 개발과 의사결정 과정에 유용한 행정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해 정부와 학계 등이 함께 모색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행사는 총 3개의 발표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좌장은 강신욱 전 통계청장이 담당하였다.

가천대 유종성 교수는 '증거기반 정책연구를 위한 행정자료 활용: 장애물과 개선방안'이라는 발표에서 외국의 행정데이터 통합 사례를 소개하고 증거기반 정책을 위한 행정자료 연계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대 구인회 교수 등은 ‘사회보장 행정데이터로 본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라는 발표에서 데이터 결합·분석을 통해 다층노후소득보장제도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고 정책 함의를 도출하였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김인수 팀장은 ‘사회보장 행정데이터 결합의 이슈와 쟁점, 정보원의 방향'이라는 발표를 통해 (가칭)사회보장 데이터 허브를 구축하여 데이터 활용성 증대와 함께 보안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노대명 원장은 “정보원은 지난 4월에 사회복지 분야 제1호 가명정보 결합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었다”면서,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데이터 경제 역량을 극대화하여 정책 신뢰성을 높여 국민의 복지와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