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농협 ‘도농상생 여성대학원’ 개강식 개최
상태바
관악농협 ‘도농상생 여성대학원’ 개강식 개최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2.06.06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세 이하 여성조합원 및 기 주부대학 수료생 114명 입학
8주간 총 16개 강좌 이수 후 농촌과 도시 잇는 메신저 역할
도농상생 여성대학원 개강식에서 우리들의 다짐 선서
도농상생 여성대학원 개강식에서 우리들의 다짐 선서

관악농협(조합장 박준식)은 지난 527일 오후 2시 관악농협옹산물백화점 6층 대강당에서 도농상생 여성대학원대강식을 가졌다.

이날 개강식에는 박준식 조합장을 비롯 농협중앙회 황준구 서울지역본부장, 강서농협 한명철 조합장, 도농상생국민운동본부 정영일 대표이사, 서울지역본부 지도경제단장 및 서울농협 여성복지팀장들, 관악농협 이상윤, 윤용섭, 이명일, 윤순덕 이사, 이기환, 김정학 영농회장, 백영선 상임이사, 남헌모 감사, 관악농협부녀회 및 주부대학 각 기 회장단, 관악농협 상무 및 지점장, 임직원, 여성대학원 수강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축하공연에 이어서 국민의례, 개강 경과보고, 환영사, 격려사, 축사, 우리들의 다짐 농협의 노래 순으로 진행되었다.

관악농협 개원 13주년 기념 농산물 산지직거래 행사 테이프 커팅
관악농협 개원 13주년 기념 농산물 산지직거래 행사 테이프 커팅

백영선 상임이사는 여성대학원 개강 경과보고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자는 목표로 19874월 서울에서는 최초로 주부대학을 개강하여 1987년 제1130명이 입학하여 전원이 수료한 이래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까지 35기에 걸쳐 5,397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으며, 지난 36년간 지속적인 주부대학 운영을 통해 지역여성들에게 폭넓은 지식을 전달하고, 스스로 정보 활용 능력을 키워 미래사회에 대비하도록 하였으며, 수료생들이 지역사회 리더와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마련해 왔다.

이번 2022년에는 도농상생 여성대학원으로 운영하며, 지난 24개월 동안 코로나로 지친 일상을 회복하는 커리큘럼으로 편성하여 8주간의 과정으로 진행하게 된다.

여성대학원은 70세 이하 여성조합원 및 기 주부대학 수료생 114명을 대상으로 527715일까지 2개월 과정으로 8주 동안 총 16강의 교육을 받게 된다. 개강 당일 혼성트리오 뮤직뱅크의 개강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은 건국대 평생교육원 박미현 교수의 노래교실, 금요일은 인문학·치유심리·환경 ·사회문화 등 다양한 강의주제로 강좌를 진행한다.

또한, 또 하나의 마을로 교류 중인 함양 도촌리 자매마을을 방문하여 양파수확 농촌 일손돕기를 함께 진행하여 도시주부들에게 농업·농촌에 대한 소중함과 도농상생의 뜻 깊은 시간을 갖는 현장체험활동도 실시한다. 수료 후에는 전원 전국조직인 사단법인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의 일원으로 농업 농촌을 지켜 나가기 위한 매신저로 많은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박준식 조합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 농협 주부대학은 지역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1987년 전국 최초로 시작하여 35년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2년 여간 잠시 멈추었으나 최근 방역당국의 사회적거리두기 완화로 도농상생 여성대학원을 시작하여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여성대학원은 기존 주부대학 졸업생 대상으로 평생학습 실현이라는 목표아래 사회활동의 도움이 되고 가정에 활력소가 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니 교육생 여러분께서는 그동안 잊고 있었던 교육의 가치를 일깨우고 친목과 우정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농상생 여성대학원을 통해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일원으로서, 농촌과 도시를 잇는 메신저로서 농협과 함께 농업, 농촌,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 황준구 서울지역본부장은 격려사를 통해 관악농협이 1972년대에 설립되어 반세기를 지나고 있으며, 명실공히 유통과 금융부문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대표 경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은 여기 계시는 회원들께서 만들어 주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준식 조합장을 비롯 관악농협 이사, 임직원 등은 이날 개강식 행사가 끝난 후 관악농협 개점 13주년 기념으로 오는 616일까지 관악농협하나로마트 1층 매장에서 진행되는 농산물 산지직거래 행사장으로 이동하여 행사를 기념하는 테이프 및 떡 케이크 커팅식을 한 후 매장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