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이태원관광특구 사물인터넷 구축
상태바
용산구, 이태원관광특구 사물인터넷 구축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5.1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서울시 사물인터넷서비스 실증지역 공모사업 1위로 선정

전국최초, 주차정보 공유 스마트전광판 설치
쓰레기 무단투기 스마트경고판 확충
공중화장실 IoT 비상벨 확충
민간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IoT 서비스 제공

다국적 문화와 특색 있는 상가가 밀집해 있는 이태원은 매년 국내외 관광객 1,000만명이 찾는 국내 대표 관광특구다. 하지만 넘치는 활기 이면에 문제점도 많다. 주말이면 끝없이 이어지는 차량으로 거리가 몸살을 앓는다. 방문객이 남기고 가는 쓰레기도 적잖다.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이태원관광특구 곳곳에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구축하고 주차, 쓰레기 등 현안문제 해결에 나선다.

용산구 한강로동에 설치된 쓰레기 무단투기 스마트경고판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에 센서를 부착,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말한다.

구는 최근 진행된 ‘2017년 서울시 사물인터넷서비스 실증지역 공모’에서 이태원관광특구 사물인터넷 구축사업으로 자치구 중 1위를 차지, 사업비 2억원을 확보했다.

구는 이를 활용해 이태원 일대에 ▲주차정보 공유 스마트전광판 ▲쓰레기 무단투기 스마트경고판 ▲공중화장실 IoT 비상벨 등을 설치하고 민간업체와 연계해 다양한 IoT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전국최초! 주차정보 공유 스마트전광판 설치]

구는 차량을 가지고 이태원을 찾는 관광객들이 인근 공·민영 주차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주차정보 공유 스마트전광판을 운영한다.

용산구청 공무원들이 공중화장실 사물인터넷 비상벨을 살피고 있다

구는 상반기 중 지역 내 공영주차장(한남공영주차장 등 5곳)과 민영주차장(호텔캐피탈 등 20곳)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주차장 내 빈 공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센서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어 하반기 중 관광특구 진입로(2곳)와 앤틱가구거리 주변(1곳) 도로 위로 전광판을 설치한다. 기존 구청사 전광판도 함께 활용키로 했다.

전광판은 주차 정보 외 사람들이 민감해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정보, 날씨, 습도, 각종 홍보사항을 함께 담아 효율성을 높인다. 해당 내용은 모바일 앱과 연계해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쓰레기 무단투기 스마트경고판 확충]

구는 이태원 일대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기 위해 스마트경고판을 5개소 확충한다. 스마트경고판은 고화질 폐쇄회로(CC)TV 카메라와 음성 출력이 가능한 스피커를 갖춘 기기다.

카메라에 움직임 감지 기능이 있어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녹화가 시작되고 무단투기를 막는 안내 방송이 나온다. 외국인이 다수 거주하는 이태원의 특성을 살려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러시아어, 이슬람어 등 6개 국어로 방송이 가능하도록 했다.

녹화된 화면은 담당 공무원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경고판은 가격도 저렴해 일반 CCTV에 비해 10분의 1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다.

구는 올해 초 각 동별로 1곳씩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 발생지역 16곳을 선정, 스마트경고판을 설치한 바 있다.

[공중화장실 IoT 비상벨 확충]

구는 공공장소 묻지마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이태원관광특구 제3공중화장실에 IoT 비상벨을 2대 설치한다.

IoT 비상벨은 지능형 이상음원 감지장치와 비상벨, 외부 경광등으로 구성돼 있다. 감지장치는 기존에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비명소리는 물론 폭행·구타소리, 유리파손음, 폭발음과 같은 이상 음원을 즉각 식별한다.

장치가 비상 상황을 감지하면 IoT 통신망이 지구대 상황실과 지구대원 스마트폰으로 경보를 울린다. 이후 관제요원이 통신장치로 비상 상황 여부를 확인하고 지구대원이 현장에 긴급 출동해 상황을 처리한다.

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이태원관광특구 제1공중화장실에 IoT 비상벨을 설치해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기타 다양한 IoT서비스]

이 외도 구는 민간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IoT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위치기반 폴대를 설치해 이태원지역 상권을 홍보하고 도보 여행자를 위한 동영상 기반의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근거리 무선통신(NFC)태그를 활용해 모바일 주문결제가 가능한 O2O(Online to Offline) 매장도 구축할 예정이다.

빌라, 교회,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등 비어있는 주차공간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 주차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도 계획 중이다.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연기감지기 시스템을 구축, 클럽 등 취약시설의 화재사고도 막는다.

구는 또 서울시 협조를 통해 이태원 일대 공공 와이파이(Wifi) 망을 구축하고 버스정류장 등에 야외용 스마트폰 충전시설을 설치해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구는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주민 홍보와 교육도 강화한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일반의 인식이 다소 부족하기 때문이다. 구민정보화 교육 시 IoT강좌를 개설하고 민원 대기전화와 구 컬러링에 홍보내용 삽입을 검토 중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앞으로는 공공 주도의 공급중심 관점을 극복하고 수요자 중심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태원관광특구 사물인터넷 구축은 그 첫 번째 단초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오티로 통하는 이태원 로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청 전산정보과(☎2199-6634)로 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