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상권 살릴‘청년사장’양성…골목창업학교 3기 모집
상태바
서울시, 골목상권 살릴‘청년사장’양성…골목창업학교 3기 모집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07.1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장중심 이론+실습교육, 멘토링, 최대 7천만원 창업자금 융자까지 패키지 지원
- 성수동 위치 골목창업학교서 4개월간 강도 높은 교육…외식‧디저트 실습장도 보유
- 만 19세~39세 외식‧디저트 분야 청년(예비)창업가 20명, 8.3.(수)까지 모집
- 1기 수료생 18명 중 6명 마포, 용산 등지에서 카페‧음식점 성공 창업
22년 하반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
22년 하반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

# 커피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창업의 꿈을 키우던 A 씨는 외식, 디저트 분야 특화 교육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서울시 골목창업학교수료 후 최근 강서구에 카페를 열었다. A 씨는 골목창업학교에서 카페 입지 분석부터 메뉴 개발, 고객과의 소통법 등 창업기초부터 실전까지 꼼꼼하게 배울 수 있어 든든했다라고 말했다.

 

# B 씨는 10년 넘게 베이커리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실력 쌓았지만 막상 창업을 하려니 막연한 두려움이 생겼다. 현장경험은 많지만 창업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가 부족했던 것. 이런 부족한 점을 메우기 위해 B 씨는 서울시 골목창업학교’ 2기에 참여해 현재 3개월째 교육을 받고 있다. 각 분야 전문가가 직접 강사로 나서 비즈니스 모델발굴부터 마케팅까지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알려줘 창업 아이템을 확정하고 방향을 재정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철저한 준비와 실전경험으로 무장한 골목상권 특화형 청년사장을 키운다.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이론실습교육과 맞춤형 멘토링에 창업자금도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해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다.

 

서울시가 골목창업학교(성동구 성수동)’ 3기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성동구 성수동에 문을 연 골목창업학교는 교육장과 실습실을 갖춘 외식디저트 분야 실전형 창업교육기관이다.

 

1(’21.7~11) 18명이 수료했고, 현재 2(’225~8) 20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1기 수료생 18명 중 6명은 현재 강서마포용산구 등지에서 카페, 음식점 등을 창업해 운영 중이다.

 

지원대상은 외식 및 디저트 업종 창업을 희망하는 만19~39세 청년이며, 교육생으로 선정되면 9월부터 약 4개월간 주 4, 강도 높고 밀도 있는 교육을 받게 된다.

 

<현장중심 이론+실습교육, 멘토링, 최대 7천만원 창업자금 융자까지 패키지 지원>

교육과정을 살펴보자면, <이론교육>은 창업 준비 첫걸음인 상권분석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 임대차 계약 등 실무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참여자들이 입교 지원 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분석해 지원하는 특화과정도 추가로 운영한다.

 

<실습교육>은 가스화구, 오븐, 발효기, 커피머신 등 외식, 디저트 업종별 전문 장비를 갖춘 실습장에서 전문가의 지도 아래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장비 사용법은 물론 레시피 개발 등 여러 방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멘토링>은 성공한 선배 창업가를 교육생 멘토로 매칭해 사업 운영 노하우는 물론 경영 철학까지 전수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현장의 정보를 창업시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외에도 창업 시 중요한 밑거름이 되는 저금리 창업자금도 수료생에 한해 최대 7,000만 원까지 융자해준다. 청년 창업가의 큰 어려움 중 하나인 자금조달 문제를 해결해 창업 문턱을 낮춰준다는 취지다.

 

<19~39세 외식디저트분야 청년예비창업가 20, 8.3.()까지 모집>

교육생 모집 기간은 718()~83()까지며,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sbdc.or.kr)에서 신청 가능하다. 서울시에 주소지를 등록 중인 만 19~39(공고일 기준)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신청자는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친다. 서울시는 사업계획서, 창업 아이템을 비롯해 관련 경력과 자격증 등 기획력과 전문성을 꼼꼼하게 살핀 후 최종 교육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임근래 서울시 소상공인정책담당관은 골목창업학교는 창업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교육, 멘토링과 컨설팅, 자금지원까지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패키지형 교육과정이라며 골목상권을 살릴 청년 창업가를 배출하기 위해 강도 높고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