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5호선 강일역 2번 출입구 8월말 개통…주변 접근성 좋아진다
상태바
서울시, 5호선 강일역 2번 출입구 8월말 개통…주변 접근성 좋아진다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08.04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통약자 이용 불편 없도록 강일역 BF인증,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설치
- 차량기지와 운행노선 연결하는 입·출고선, 출입구, 정거장 환기구 공사 완료
- 강일리버파크 아파트, 미사강변센텀팰리스 아파트 등 주변 접근성 향상 기대
2번 출입구
2번 출입구

서울시는 시민편의를 위해 지난해 3월 지하철 5호선 강일역 1, 3, 4번 출입구를 우선 개통한 데 이어 8월 말부터 2번 출입구를 개통하여 강일역 전 출입구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일역 2번 출입구는 차량기지와 운행노선을 연결하는 입·출고선과 정거장 환기구 구조물이 서로 간섭되어 안전을 위해 입·출고선 공사를 모두 완료한 후 그 상부에 출입구와 정거장 환기구 공사를 완료하였다. ·출고선은 입고차량과 출고차량이 지나가는 선로이다.

 

·출고선에 대한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검토, 시설물검증시험, 영업시운전 등 철도종합시험운행이 ‘21.9월부터 ’22.6월까지 완료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를 받아 입·출고선이 지난 6월에 개통되었다.

 

이에 따라, 지하철 5호선 연장 강일역 2번 출입구와 환기구 공사를 완료되고,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강일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2번 출입구에 엘리베이터(24인승)·하행 에스컬레이터 등이 설치되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로부터 7.20일 에스컬레이터 사용전 완성검사가 통과되고, 7.29일 엘리베이터 사용전 완성검사가 승인되었.

 

또한 2번 출입구에 교통약자들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으로 보도를 조성하고, 자전거를 세울 수 있는 거치대와 자동공기주입기 등을 설치하였다. 벌말공원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사철나무, 흰말채나무, 화살나무, 은행나무 등을 식재하였다.

 

한편, 서울시는 교통약자 이용 편의를 위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도시건축사업단으로부터 강일역 정거장 교통약자 편의시설에 대해 BF인증 심사를 받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일리버파크 6~11단지 아파트, 하남시 미사강변센텀팰리스아파트 등에서 지하철 2번 출입구 이용하는 시민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시철도망을 구축하여 보편적인 교통복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