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규 자원회수시설, 마포시설 재사용 결정
상태바
서울 신규 자원회수시설, 마포시설 재사용 결정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2.09.0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시설 ’35년 철거…현 시설 지하화·현대화로 가닥

해당 지역 주민들, 민주당 시·구의원 거센 반대 ‘진통’

서울의 신규 광역 자원회수시설은 현(現) 마포자원회수시설을 지하화 및 현대화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31일 서울시는 이 같이 밝히며, 기존의 마포자원회수시설을 2035년까지 철거해 마포구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겠다고 했다. 

그러나 마포시설 부지에 자원회수시설의 재건립 계획이 알려지자 마자, 마포구청 홈페이지에는 ‘이미 소각시설이 있는데 또다시 상암동에 소각장을 추가 건립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 민원 글이 폭주하고 있다. 기존 시설이 있는 지역은 건립 후보지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해당 시설을 철거하고 규모를 확대한 시설을 재설치한다는 것에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서울시의회 정진술(마포3)·김기덕 의원(마포4)과 김영미·신종갑·최은하·채우진·차해영 마포구의원도 이날 오후 2시 서울시의회 기자회견실에서 건립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주민 무시하는 광역 쓰레기 소각장의 마포구 건립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과 △소각장 부지 선정 관련 졸속·밀실 결정을 사과할 것 △신규 광역 쓰레기 소각장 건립 계획을 전면 재검토 할 것 등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특히 “마포구에는 일일 약 750톤의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자원회수시설이 가동 중인데 여기에 일일 1천 톤 규모의 광역 쓰레기 소각장이 들어설 경우, 2035년까지 9년간 마포구에서만 2개의 자원회수시설이 가동된다”면서 “유해물질 배출과 소음, 출입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 혼란으로 마포구민들의 심각한 생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시는 그동안 상암DMC를 서울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혀 왔는데, 그조차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쓰레기 소각장을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주장에는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면서 “혐오 시설이나 선호 시설, 기피 시설, 복지 시설 모두 균형적인 지역 안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市, 영향권 내 주거지 없고, 도시계획·토지보상 절차 불필요

서울시는 광역 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평가를 통해 현재의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를 최적의 입지 후보지로 선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위원회는 전문 용역기관을 통해 서울 전역 6만여 곳을 조사하고 최소 부지 면적 1만5000㎡를 충족하는 36곳을 선정, 이를 다시 배제 기준을 적용해 5곳으로 압축했다. 이어 5개 분야(입지, 사회, 환경, 기술, 경제) 28개 항목에 대한 정량평가를 실시해 마포시설이 있는 상암동 부지를 최적의 입지 후보지로 결정했다. 

시가 공개한 2차 입지 후보지 5곳에 대한 평가표를 보면, 상암동 후보지는 94.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5개 입지 후보지 평가 기준 모두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으며, 영향권역(300m 이내) 안에 주거 세대수가 없다는 점과 현재 폐기물 처리시설로 지정돼 있어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 등의 사회적 조건이 높게 평가됐다. 

또한 시유지라서 토지 취득을 위한 비용 절차가 불필요하고, 소각열을 지역난방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점 등 경제적 조건도 타 후보지에 비해 우수하다고 봤다. 

오세훈 시장은 “자원회수시설 건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해를 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