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수 의원, ‘강서구의 수의계약 몰아주기’ 의혹 제기
상태바
김지수 의원, ‘강서구의 수의계약 몰아주기’ 의혹 제기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2.09.2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청정기 보급 사업하며 3년간 한 업체에 4억여원 집행

구 “제한경쟁 입찰로 진행, 규격기준 적격업체와 계약한 것”

 

 

강서구의회 김지수 의원(국민의힘, 등촌2동, 화곡4동)이 지난 2일 열린 제290회 강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미래경제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강서구의 ‘수의계약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했다.

강서구는 지난 2019년부터 올해 초까지 미세먼지로부터 취약계층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가정용 소형 공기청정기를 보급해 왔다. 이 사업은 관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는데, 전액 구비로 진행됐다. 공기청정기는 총 6천840대가 보급됐다.

김 의원은 “2019년부터 지금까지 한 업체와 총 6번의 수의계약이 체결돼 4억2천만 원의 예산이 집행됐다”며 해당 업체에 대한 ‘몰아주기’가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또 “업체에서 제출한 서류를 살펴 보면, 경쟁 입찰에 참여한 업체 중에는 현대나 BMW 등에 납품하는 인증된 제품도 있었다”면서 “어떤 기준으로 규격 기준의 적격 판단을 한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는 해당 업체와의 수의계약은 제한경쟁 입찰 결과 최종 유찰돼 규격 기준 적격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구 관계자는 “입찰 공고 시 소음, 유해물질 시험성적서 등을 제출하도록 했는데, 들어온 업체 중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거나 KC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 등은 제외하다 보니 유찰이 됐고, 이후 재입찰에서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 업체가 한 군데 뿐이라 해당 업체와 계약이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공기청정기의 가격도 문제 삼았다. 2019년에는 4만9800원에 계약이 체결됐지만, 그 다음 해부터는 소매가(5만9천 원)보다 약 10% 비싼 6만4800원에 대량 구매가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사업 첫해(2018년)에는 예산(단가 5만 원선)에 맞춰 USB를 꽂아 쓰는 차량용으로밖에 보급할 수 없었는데, 65세 이상 어르신이 사용할 제품이고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2020년부터는 국내산의 필터 교체가 가능한 가정용 제품으로 보급하려다 보니 단가(6~7만 원선)가 오를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