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상 의원, "서울시, 많은 시민들의 요구에도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통합 계획 없어"
상태바
최기상 의원, "서울시, 많은 시민들의 요구에도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통합 계획 없어"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09.25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한 정부통합서비스 구축 필요
국회의원 최기상
국회의원 최기상

서울시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의 통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최기상 의원(서울 금천구, 행정안전위원회)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 통합운영을 위한 계획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이용자들의 불편이 지속될 전망이다.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는 서비스 신청자가 불법으로 주·정차를 하는 경우 문자 등을 통해 단속 지역임을 알려 신속한 차량 이동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교통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공공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2010년 서울 동대문구가 최초로 도입한 이래 점차 늘어나, 지난해 말 기준 서울 18곳, 경기 29곳 등 130여 곳에 달하는 기초자치단체로 확대되어 전국적인 정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는 자치구별로 신청을 각각 따로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어 많은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통합서비스를 요구해오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 이용자는 “취지가 좋아서 가입했는데 통합가입이 안 되는 건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며 “적어도 시·도 단위로는 가입되어야 하지 않겠냐”고 불편을 토로했다.

실제로 이런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인천과 대구는 한 자치구에서만 서비스를 신청해도 해당 광역시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를 각각 2015년과 2017년에 선보였다.

서울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서울시에서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를 이용한 이용자는 총 96만여 명, 해당 서비스를통해 발송된 문자 건수는 109만여 회에 달한다. 하지만 서울시는 서비스 통합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한 바 없고 계획 또한 없다고 밝혔다.

최기상 의원은 “많은 시민께서 사용하시는 공공서비스임에도 이용자 편의성이 좋지 않아 확대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지적하며 “광역시·도 단위 통합 또는 전국단위 통합 서비스로 확대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