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도시계획포털' 전면 개편…자료열람, 의견제출 이제 방문 대신 온라인으로
상태바
서울시, '서울도시계획포털' 전면 개편…자료열람, 의견제출 이제 방문 대신 온라인으로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1.23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면 등 도시관리계획 도서 열람, 주민의견 제출 ‘온라인’ 가능…전년 대비 이용자 40%↑
- 우리동네 도시관리계획 고시‧공고 정보 카카오톡‧문자 알림서비스 제공, 누구나 무료 신청
- 시‧구 홈페이지 등으로 분산‧중복됐던 도시계획 정보 포털로 일원화해 이용편의 향상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청 전경

이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계획이나 지구단위계획 등 서울시와 25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과 관련한 각종 도서를 시청‧구청을 방문할 필요 없이 서울도시계획포털(urban.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주민의견도 방문 대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동네뿐 아니라 관심 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 정보를 카카오톡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도 개선됐다. ‘서울도시계획포털에서 신청만 하면 최대 3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열람공고 사항을 알림톡으로 매주 받아볼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 전역의 도시계획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울도시계획포털을 이용자 편의를 높이는 방식으로 전면 개편, 이달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계획포털25개 자치구를 포함해 서울시의 도시계획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서울시민 누구나 스마트폰 등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비롯한 용도지역·지구·구역 등 도시관리계획, 신속통합기획(정비지원계획) 등 서울시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시관리계획 고시·공고 등에 대한 주민의견 제출도 가능하다.

 

시는 본 서비스 개시에 앞서 올해 4~7서울도시계획포털시스템 개편을 완료하고, 도시관리계획 정보 입력과 업무담당자 교육 등을 위한 시범운영(8~10)도 거쳤다. 시스템 개편 이후 이용자도 꾸준히 증가해 올해 이용자가 61만 명을 돌파했다.(11.15. 기준 617,808)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0% 증가한 수치다.

 

달라진 서울도시계획포털의 주요 내용은 도시관리계획 도서 열람과 주민의견 제출 온라인으로도 가능 우리동네 도시관리계획정보(고시공고) 무료 알림서비스 기능개선 서울시,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등으로 분산됐던 도시관리계획 정보 서울도시계획포털로 일원화다.

 

첫째, 그동안 서울시청 또는 25개 구청을 방문해야만 열람할 수 있었던 도시관리계획도서(도면, 상세설명서)를 온라인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업무 담당자가 고시‧공고 시 도시관리계획도서 제공 방식(방문 또는 온라인+방문)을 선택했던 기존 방식에서 도시관리계획도서를 온라인으로 의무적으로 등록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개편했다.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주민의견을 제출하는 것도 기존에는 구청을 방문해야 했다면 이제는 방문온라인 제출 모두 가능하다.

 

기존에는 업무 담당자가 초기 입안 단계에서 주민의견 제출 방식을 방문으로 선택하면 온라인 제출이 불가능했다. 시는 시스템 개편을 통해 주민의견 제출 방식 선택기능을 없애 온라인 의견제출을 의무화했다.

 

시는 온라인 주민의견 청취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운영지침에 온라인 주민의견 청취 의무화를 반영하고, 개정된 내용을 자치구 업무 담당자가 숙지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둘째, 도시계획정보 알림서비스는 우리동네의 도시관리계획 정보가 궁금한 주민이 열람공고결정고시 등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서비스(문자, 카카오톡, 이메일 등)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는 서비스다. 누구나 신청만 하면 이용할 수 있다.

 

서울도시계획포털메인화면 또는 주민의견청취(알림서비스)’ 메뉴에서 관심 지역(최대 3개 자치구)을 선택하고 본인인증 후 신청하면 된다.

 

알림서비스 신청 방법 : 서울도시계획포털/주민의견청취(알림서비스) →알림서비스 받고 싶은 지역 선택(최대 3개 자치구), 개인인증(휴대전화번호), 동의(개인정보수집동의 및 기타사항) → 신청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 가입 시 부가서비스로 도시계획정보 제공을 선택하면 이메일로도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셋째, 그동안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누리집, 서울도시계획포털 등으로 분산 또는 중복 제공됐던 도시관리계획안 고시공고 정보를 서울도시계획포털로 일원화해 이용 접근성을 한층 강화했다.

 

기존에 업무 담당자가 시 누리집과 서울도시계획포털 등 여러 곳에 입력해야 했던 도시관리계획정보를 서울도시계획포털에만 입력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연계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서울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관리계획 결정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도시계획포털을 보다 편리하게 개편했다.”라며 앞으로도 포털 이용 활성화와 온라인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해 지속해서 이용자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홍보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