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복자 시의원, 장안동 물류터미널 건립 주민 우려 전달
상태바
신복자 시의원, 장안동 물류터미널 건립 주민 우려 전달
  • 동대문신문
  • 승인 2022.11.29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방문해 달라" 요청, 오세훈 시장 "꼭 방문하겠다" 답변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신복자 의원(국민의힘, 동대문4)은 지난 17일 제315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장안동에 추진되고 있는 물류터미널 건립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우려 사항을 전달하고, 재검토를 위한 유예기간 설정과 오세훈 시장의 현장 방문을 통한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가 있는 동대문 현장에 방문해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달라는 신복자 의원의 요청에 오세훈 시장은 "꼭 방문하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주거밀집지역이 된 지역을 50여 년 전 잣대로 물류터미널 부지로 취급하는 건 부당하다", 오세훈 시장에게 도시계획 변경을 요청했지만 중·장기 도시계획 상 필요하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신 의원은 장안동 물류터미널 건립에 따른 교통, 환경, 안전 문제 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는 고려하지 않은 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물류터미널 건립을 강행하고 있어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서울시 분석에 따르면 물류터미널 건립 이후 일일 발생교통량 예측치는 화물차 573대 포함 총 2,926대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신 의원은 "화물터미널 부지 주변은 지금도 상습 교통정체 구간인데, 화물터미널 건립으로 교통정체가 더 극심해지고 중랑구까지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 주변은 주거밀집지역으로 9개의 초··고등학교가 인접해 있다. 신 의원은 "'2017년 서울특별시 물류기본계획 수립연구'에서도 화물자동차 사고는 승용차에 비해 사망자 수가 2배 이상 높고, 여러 실증 사례들도 화물자동차 사고의 위험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안전문제에 더 취약한 아동시설과 학교가 밀집해 있는 곳에 화물차가 드나드는 물류터미널 건립은 적절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또한 신 의원은 "서울시가 주민들에게 물동량과 화물 발생교통량의 산출기준, 화물차 유·출입 경로 등 물류터미널 건립 관련 기본적인 정보조차 제대로 전달하지 않는 등 적극적인 홍보 및 소통 부족으로 주민들의 불신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한편 신복자 시의원은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에 공공기여비율 확대 쇼핑몰·체육시설·문화시설 등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공공기여시설 추진 물류터미널 재검토를 위한 유예기간 요청 등에 관해 질문했다. 특히, 서울시 예산으로 당연히 추진되어야 할 공공임대주택과 중랑천 친수공간 조성을 공공기여 시설에 포함한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신 의원은 주민들의 우려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 마련과 적극적인 소통행보를 당부하며 시정질문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