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서울시,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 운영 점검
상태바
정부·서울시,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 운영 점검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11.29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7~16일 조사 진행
은마아파트. 서울자치신문 DB
은마아파트. 서울자치신문 DB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와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적정성을 감독하기 위해 행정조사에 착수한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내달 7일부터 16일까지 관련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지난 29일 밝혔다. 담당 공무원과 변호사, 회계사 등 외부 전문가와 한국부동산원 직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수행한다.

이번 조사는 2003년 추진위가 설립된 이후 첫 조사로, 재건축 추진위의 운영 전반에 대해 이뤄지지만 GTX-C노선과 관련된 위법 여부에 화력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재건축 추진위를 중심으로 GTX-C노선이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면 안전사고 위험이 있다며 우회를 주장해왔다. 이 과정에서 GTX 시공사인 현대건설의 모기업 오너인 정의선 현대차 회장의 자택 앞에서 지난 12일부터 릴레이 시위를 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추진위가 장기수선충당금 등 공금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이 단지 지하를 관통하는 것에 대한 반대 집회와 시위에 사용한다는 등의 위법한 업무추진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23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국가 사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확산시키며 방해하고 선동하는 행동을 절대 용납할 수 없고, 이에 대해서는 행정조사권을 비롯해 국토교통부가 행사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한편 '은마아파트'는 1979년 준공된 4424가구 규모의 단지다. 2010년 안전 진단을 통과하고 19년 만인 올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 심의를 통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