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예산 전액 삭감하려는 서울시… 임규호 의원 “예산은 관심의 척도, 주민자치 필요없다는 의미인가”
상태바
주민자치예산 전액 삭감하려는 서울시… 임규호 의원 “예산은 관심의 척도, 주민자치 필요없다는 의미인가”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2.0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규호 의원
임규호 의원

서울시내 230여 개 동에서 성황리에 실시하고 있는 주민자치회. 지역사회의 주인인 주민들이 직접 의제를 발굴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실질적인 주민대표기관>이다.

 

어르신 돌봄, 환경, 아이들 안전, 지방자치, 이웃간 교류, 문화행사, 축제 등 각 지역별로 꼭 필요한 사업을 직접 구상하고, 투표를 통해 선정하여 이듬해 바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에 그 의미가 더 크다. 올해 주민자치 활동으로 만들어진 의제는 900개가 넘는다.

 

하지만 서울시는 주민자치 예산 전액 삭감을 추진중이여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년도에 69억 편성되었던 예산이 올해는 단 한 푼도 반영이 안 된 채 예산안이 제출된 것이다.

 

임규호 의원(중랑2)주민자치를 선도하는 중랑구는 주민자치회를 통해서 동네 발전을 위한 주민들의 공론장이 형성되었다. 주민들이 직접 토의하면서 만들어가는 역점사업은 동네 발전뿐만 아니라, 자치구, 더 나아가 서울시를 성장시키는 토대라고 주민자치회의 성격을 규정했다.

 

그러면서 임 의원은 서울시는 주민자치예산을 전부 삭감하려 하고 있다. 예산은 집행부의 관심의 척도이다. 서울시가 주민자치에 관심 없거나 필요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 아니라면, 전액 삭감했던 예산을 반드시 살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