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AI 안부 전화로 1인 가구 돌봄 시작
상태바
양천구, AI 안부 전화로 1인 가구 돌봄 시작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2.12.06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고립가구 등 ‘AI 안부확인시스템’ 운영

 

양천구가는 사회적 고립 위험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생활밀착형 돌봄을 제공하기 위해 ㈜SK텔레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일부터 ‘인공지능(AI) 안부확인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안부확인시스템’은 주 1회 AI 상담로봇이 예약된 시간에 사회적 고립가구 및 연간모니터링 ‘위기’ 대상자 300여 명에게 자동전화를 걸어 안부와 건강 상태, 식사 여부 등을 확인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AI 상담로봇이 대상자가 대답한 내용을 기록 및 자동 분석해 동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전달하면 동별 담당자는 통화 내역을 확인해 필요한 복지서비스와 후속 조치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찰할 예정이다.

아울러 AI관제센터에서는 AI 통화 과정에서 수신하지 않거나(30분 간격 총 3회 실시), 대화 내용 중 위험 징후를 감지하면 즉시 동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주민센터 복지플래너는 직접 전화를 걸어 상황을 파악한 후 즉시 현장에 출동하고, 필요시 119나 112와 협조해 선제적으로 대상자의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구는 조도 변화와 전력량을 분석해 안부를 체크하는 ‘스마트 플러그’, 12~72시간 내 휴대폰 미사용 시 지정된 번호로 알람이 가는 ‘서울 살피미 앱’을 비롯해 움직임,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등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안전을 확인하는 ‘IoT 서비스’ 등 스마트한 돌봄체계를 구축해 위기가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취약계층을 위한 스마트한 돌봄시스템을 적극 추진해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돌봄이 실현되는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