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미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인터뷰
상태바
양승미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인터뷰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2.12.0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과 집중 통해 공공성・수익성 밸런스 잡겠다”
양승미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양승미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편집자주] 양승미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에서 도시 및 지방행정학을 전공하고, 2014년부터 2018년까지 3선의원으로 제7대 강남구의회 의장을 맡았으며,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제5대 강남구의원과 운영위원장, 그리고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제4대 강남구의원과 재무건설위원장을 역임했다. 본지는 지난 10월 4일 취임한 양승미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을 만나 앞으로의 강남구도시관리공단의 운영방안과 공공시설 확충 등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신임 이사장으로서의 취임각오를 말씀해주신다면.

사회생활의 대부분을 각종 사회활동과 봉사활동, 그리고 강남구의장을 비롯해 3선의원으로 활동하며 강남구의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최우선으로 여겨왔기에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자리가 개인적으로 더욱 뜻깊으면서도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공단의 발전을 위해 지금까지 축적된 경험과 열린 마음을 토대로 “구민의 행복한 미래와 꿈을 실현하는 혁신 공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여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공기업의 사명인 가치실현을 통한 ‘공공성 증진’을 향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기업 ‘경영효율 극대화’ 실현을 위해 맞춤형 전략을 수립,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공단이 존재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강남구민’임을 항상 명심하며 ‘고객중심’으로 모든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 이사장으로 공단운영에 가장 주안점을 두는 운영방안과 핵심가치는.

우리 공단은 1999년 설립 이후 23년째 쉼 없이 구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목표로 달려왔습니다. 앞으로 저는 민선8기 강남구정의 운영방향에 맞추고 강남구의 정책기조를 반영해 공단의 비전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공단의 발전을 위해 가장 강조하는 핵심가치는 ‘공공성 증진’, ‘경영효율 극대화’, ‘고객중심’입니다.

이를 위해 첫번째, 지방공기업으로서의 ‘공공성 증진’을 위해 지역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적가치 창출을 구현 할 것입니다. 공단은 올해로 3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되었고 토닥토닥 나눔봉사단 활동을 필두로 다양한 사회적 약자 대상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 그 성과를 인정받아왔습니다.

취임 후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실시로 직접 사회적책임(CSR)을 실천하였으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신규 인증 추진, 윤리경영 및 반부패 청렴제도 운영 등 공공성 증진을 위한 인권경영 문화 정착, 공정사회 구현으로 투명한 청렴 공기업으로 자리 잡고자 합니다.

또한 ‘ESG경영’에 대한 실천의지를 적극 반영하고자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ESG 추진단을 구성,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ESG경영 전사적 슬로건 제작과 탄소중립을 위한 임직원 걷기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으로 ESG경영 내재화를 이룰 예정입니다.

두번째, 성과중심 경영역량 강화 및 적극행정 실현으로 ‘경영효율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정부 혁신정책 및 발전하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공단 혁신전략 및 추진체계 구축 하에 혁신시민단·추진단을 구성·운영하며 새로운 방면의 성과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단 내 MZ세대 직원들의 열린 소통으로 ‘MZ혁신 경진대회’를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의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혁신 공단 구축을 제고할 것입니다.

또한 적극행정 위원회 및 내부 실무단 운영으로 적극행정 체제를 확립하여 전 직원 대상 교육 추진과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 등 업무 효율성 증대에 다양한 방안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세번째, 주민의 경영참여 활성화를 통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주민참여 제안·창안제도 운영으로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경영계획에 적극 반영하여 공단경영 및 업무방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고객이 안전한 시설과 서비스를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환경 조성에 최우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중대재해 및 안전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대책 마련 요구에 부응하고자 중대재해예방팀을 더욱 강화하였고 ‘2023년 중대재해예방 종합계획’수립 하에 월별 사업장 위험성 평가, 조치결과 확인 및 환류,

전 직원 산업안전보건교육 등의 활동을 실시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매월 1회 정기점검(소방/전기/승강기/방역 등)을 실시하고, 각 부서별 재난안전 담당자 지정 및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를 선임하여 체계적인 안전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절기 화재, 폭설 등 재난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지난 5일부터 매일 제가 직접 현장을 순찰‧점검하여 재난없는 안전한 강남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 강남구민들을 위한 공공시설 확충방안이나 계획 및 바람이 있다면.

공단은 강남구 일대 공영주차장 및 거주자주차면의 편리한 운영과, 체육시설 및 교육시설 운영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오는 2023년에는 강남구민들을 위한 공공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신규 공영주차장 인수운영 ▲민간부설주차장 개방 공유사업 활성화 ▲체육시설 빅데이터 기반 신규 강좌 개설 ▲평생학습관·공공형 실내놀이터

프로그램 다각화 등을 중점적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거주자 우선주차장 공급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상가, 빌딩 등 민간 부설주차장 MOU체결에 따른 ‘개방 공유사업’을 적극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민간부설주차장 총 5개소 75면을 확보 중입니다. 12월부터는 삼성동 무역협회(코엑스) 부설주차장 총 30면을 새롭게 개방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구립체육시설의 문화체육 활동 다양화를 위해 이용회원 선호도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총 28개의 강좌를 신규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민의 스포츠 문화 복지 향상을 위해 보다 업그레이된 강좌를 제시할 계획입니다. 평생학습관 3개소(청담·압구정·대치)에서는 총 13종목의 1,376개 강좌를 활발히 운영 중이며, 특히 구민맞춤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자발적 학습공동체 및 지역활동가 양성, 학습형태별 공간 개선 등 ‘강남구형 평생학습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공공형 어린이실내놀이터 또한 다양한 보육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인 신규 증설 예정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강남구 일대 공공시설 확충과 구민의 행복한 생활 조성에 있어서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니,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기대하는 바 입니다.

▶ 직원들에게는 어떤 점을 강조하는가.

저는 앞으로 공단이 강남구의 발전과 구민 복리 증진에 기여하는 세계 최고의 혁신 공기업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적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더욱 변화하고, 발전하는, 경쟁력 높은 공단으로 거듭 탄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공단 임직원 모두가 ‘혁신마인드’를 장착하고 ‘고객중심·현장공감’ 경영을 위해 혼연일체가 되어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취임 이후 공단이 운영·관리 중인 주요 사업장을 직접 살펴보며 안전점검과 더불어 구민 및 직원과의 진솔한 소통으로 ‘현장’의 소리를 듣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로써 사업장 내 재난안전관리방안 및 시설물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계획 등 안전사고 대응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도모하며 현장중심 경영의 필요성을 여실히 느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공단의 모든 임직원과 합심하여 항상 구민과의 최접점에서, 구민의 시각으로, 공영주차장 및 거주자주차면, 그리고 체육·교육시설의 모든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고객중심·현장공감’ 행정을 몸소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강남구민과 서울자치신문 독자들에게 한 말씀.

존경하는 강남구민 여러분, 그리고 서울자치신문 독자 여러분,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제12대 신임 이사장 양승미입니다. 그동안 저는 강남구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애정을 가치고 최선을 다해왔기에 공단 이사장이라는 자리가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지지만 설레고 기대되는 감사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는 항상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언제나 초심을 잊지 않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마부정제(馬不停蹄)’의 정신으로 ‘구민의 행복한 미래, 그리고 꿈’을 구민 여러분과 함께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2023년, ‘강남구민’을 위한 진정한 혁신 공단의 미래를 열어 가겠습니다. 이에 서울자치신문을 통해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과 독자분들께 우리 강남구도시관리공단이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한해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다가오는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