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도로 하부 빈 공간 사전탐사로 땅꺼짐 막는다
상태바
성동구, 도로 하부 빈 공간 사전탐사로 땅꺼짐 막는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2.12.2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동구 도로함몰 등 땅꺼짐(싱크홀) 사고 예방을 위해 공동(空洞) 60개소 복구 완료
- 직경 500mm 이상 지하시설물 매설 도로 120.57㎞ 공동탐사 실시...내년 잔여 75km 구간 탐사계획

성동구는 도로함몰 등 싱크홀(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사전탐사에서 도로 하부 빈 공간인 공동(空洞) 조사 및 복구를 완료했다.

성동구는 관내 도로 중 직경 500mm 이상 지하시설물이 매설되어 있는 도로 120.57㎞에 대하여 탐사를 실시하였고 땅꺼짐 발생의 원인이 되는 공동(空洞) 60개소를 확인하여 복구를 완료했다.

공동(空洞)은 도로 포장체 하부 지하공간 내 생긴 빈 공간을 의미하며, 주요 원인으로는 ▲노후 지하시설물의 파손 ▲도로 굴착·복구 시 다짐작업 미흡 ▲건축공사장 주변 지하수에 대한 차수대책 미흡 등이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한 공동이 시간이 지나 포장체가 가라앉으면서 생기는 현상이 도로함몰이다.

발견한 도로 하부 공간에 채움재로 복구하는 모습

 

최근 전국적으로 도로함몰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성동구는 주민들에게 안전한 통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내 도로 120.57㎞에 대하여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지표투과레이더) 탐사장비를 투입해 도로 하부 공동탐사를 실시했다.

탐사 결과 확인된 공동 60개소에 대하여 천공 및 내시경 영상 촬영을 실시하고, 유동성 채움재를 이용하여 46개소를 복구 완료하였으며, 공동의 규모가 크거나 지하시설물 노후로 인한 공동이 생긴 사항에 대하여 굴착 후 항구복구를 통해 위험요소를 제거했다.

구 관계자는 “내년에 잔여구간인 75km 공동탐사를 끝으로 2020년부터 연차적으로 실시한 1차 도로함몰 예방사업을 마무리 짓고, 향후 5년 주기로 도로하부 공동탐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안전사고는 사후조치보다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공동 조사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성동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