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이상훈 의원, 「도시학자 박용남 특별강연회」 개최
상태바
서울시의회 이상훈 의원, 「도시학자 박용남 특별강연회」 개최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2.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약의 수도에서 혁신 롤모델로 바뀐 기적의 도시‘메데진’사례 소개
- 사람 중심 서울을 위한 도시혁신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 가져
이상훈 의원 주최 강연회 단체 사진
이상훈 의원 주최 강연회 단체 사진

서울특별시의회 이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2)은 지난 20일(월) 서울시의원회관 제2 대회의실에서 「기적의도시 메데진」 출판기념으로 도시학자 박용남 소장을 모시고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이상훈 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강연회에는 도시혁신을 고민하는 서울시의원과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마약의 수도, 메데진은 어떻게 전세계 도시의 롤모델로 변화하였나’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강연자로 나선 도시학자 박용남 지속가능도시연구센터 소장은 그동안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친환경·생태·창조도시 사례를 국내에 소개해 왔으며,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간선급행버스(Bus Rapid Transit),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에 대한 정책 자문을 맡아왔다.

최근에는 또 하나의 혁신도시 사례를 알리기 위해 『기적의도시 메데진』을 집필하였다. 콜롬비아 제2의 도시인 메데진은 1990년대 초반까지 하루 평균 16명씩 살해당하는 세계 최대 마약 카르텔의 근거지였으며, 가장 가난하고 가장 불평등한 도시로 악명이 높았으나 30여 년에 걸친 혁신적인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로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무엇이 메데진의 극적인 변화를 가능케 하였는가? 박용남 소장은 “메데진의 혁신은 거대한 종합도시계획 수립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가장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마을에서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하였고 이를 인근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도시침술’ 전략을 구사했다”며, “가장 낙후된 빈민가에 가장 아름다운 건물을 짓는 도서관 공원 프로젝트가 도시 전역으로 확산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설명하였다.

이외에도 도시의 일정 구간에 자동차 진입을 막아 도로를 자전거 타는 사람, 달리는 사람, 춤추는 사람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시클로비아’ 프로젝트, 산자락에 거주하는 난민들의 고용 기회를 창출하여 슬럼가를 변화시킨 ‘메트로케이블’ 노선 개통과 같은 햑신적인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박용남 소장은 “이러한 사람 중심 프로젝트를 확산시켜 쌓아 올린 결과가 현재의 메데진”이라고 설명했다.

강연회를 개최한 이상훈 의원은 “메데진에서 추진된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형평성, 시민 참여, 생태 친화, 지속가능성이라는 일관된 철학을 읽을 수 있다. 일관된 철학을 가지고 시민들과 소통한 것이 혁신의 원동력”이라며 “오늘 강연은 서울의 도시혁신을 고민하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영감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