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행정 전 분야 납세자 권리보호 최우선”
상태바
“국세행정 전 분야 납세자 권리보호 최우선”
  • 김해양 기자
  • 승인 2023.03.1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동희 성동·광진지역세무사회장

지역 상공인의 세금고충 해결과 봉사 확대로 사업에 전념하는 환경 조성에 노력
유익한 세무정보 전달을 위한 국세동우회 'SNS위원회' 운영   공익활동에 적극적

장동희 회장은 “억울한 세금을 부담하는 일이 없도록 아름다운 납세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마음이다.”며 환하게 웃고있다.

장동희 세무사(성동·광진지역세무사회장)는 2020년 4월 성동세무서장을 마지막으로 명예퇴직 후 세무사로서 제2의 삶을 시작하였다. 
국세청에서 36년여 공직생활을 하면서 그동안 쌓은 국세행정 경험을 밑거름으로 영세한 납세자의 권리보호에 앞장서고 장부기장과 세금신고 뿐만 아니라 세금고충을 함께 해결하며 억울한 세금을 부담하는 일이 없도록 아름다운 납세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마음에서다. 

국립세무대학 2기로 1984년 청춘의 나이에 공직에 입문한 그는 국세청 조사국과 세원관리분야에서 실무와 관리자로서 본·지방청, 세무서에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며 세무행정을 경험했다. 

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으로 재직 시 전국 3,600여대의 무인민원발급기 도입을 통해 납세자가 직접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국세증명(14종)을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세무조사 분야에서도 납세자의 입장에서 부당하게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과세처분시 과세품질을 높여 납세자의 신뢰를 얻는데 주력해 왔다.

장동희 세무사

장동희 세무사는 납세자 고충 해소를 위한 여러 방안 제시와 함께 세무사로서  현장 경험을 살려 납세자와 과세당국간의 가교역할을 원만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2022년 7월부터 성동·광진지역세무사회장을 맡아 지역회와 지역 상공인들과의 발전적인 협력방안을 새롭게 모색하고 있으며 2023년 4월 성동구청 독서당 인문아카데미센터에서 구민이 궁금해하는 세금교육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성동구·광진구상공회와 논의해 현재 매주 1회 실시하고 있는 무료세무상담을 확대하는 방안과 MOU를 통해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국세동우회 부회장인 그는 국세동우회 산하 SNS위원회를 발족하여 봉사의 폭을 넓혀 나가고 있으며 납세자와 일반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세금관련 지식과 유익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고 있다. 

그 내용은 국세동우회 홈페이지에 있는 다양하고 유용한 세무정보를 세무대리하는 회원들과 일반 납세자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절세특강동영상과 주택과 세금, 알기쉬운 생활세금 발간도서 안내 뿐만 아니라 국세신고와 세무조사관련 보도자료, 국세청 고시와 최신 예규판례, 그리고 회원전용 자료와 공지사항 등 맞춤형 정보가 풍부하게 게재되어 있다.

 앞으로 동영상 교육이나 예규·자료 등을 수시로 업데이트해 회원들과 일반인들이 차별화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니 많이 활용해 달라는 당부를 했다.

장동희 세무사는 36년의 국세청 근무를 하면서 많이 다루고 조세정의를 고민했던 업무는 철학과 전문성, 효율화가 요구되는 세무조사 분야다. 오랜 기간 세무조사 업무를 해오면서 세원 발굴을 위한 단순한 조사와 추징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다. 성실신고로 연계가 되도록 했으며, 세무조사로 인한 억울하거나 고충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데 역점을 뒀다. 불복이 덜 발생되도록 과세품질 향상에 많는 시간을 투자했으며 성실신고로 연계돼 조세정의가 확립 되게끔 하면 좋겠다는 방침을 관리자로서 항상 견지했다.

장동희 세무사회장이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퇴임 후 세무사로서 업무를 해보니 세무조사나 각종 과세자료 소명 등을 자력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고민을 하거나 세무사를 찾는 납세자들이 적지 않다는 걸 피부로 느꼈다.

납세자들이 힘들어 하는 분야는 세무조사이다 보니 오랜 기간 조사업무를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무조사 쪽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참여한다. 따라서 세무조사대행, 불복청구 업무를 수행할 때 납세자의 주장을 충분히 경청하고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 당하거나 억울함을 겪지 않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으며 납세자의 심리적·재정적 부담을 겪지 않도록 컨설팅을 더 더욱 한다.

장동희 세무사는 국립세무대학 2기,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석사, 가천대 박사과정 중이며 서울지방국세청 조사2국 1과장, 울산·마포세무서장, 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과 소비세과장, 대구지방국세청 성실납세지원국장·조사1국장, 성동세무서장으로 근무했으며 현재는 (사)성동구자원봉사센터 감사, 서울상공회의소 성동구상공회와 광진구상공회 임원, 광진투데이 기자단 활동과 세무상담 코너 운영, 국세동우회 부회장과 SNS위원회 위원장, 성동지역세무사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