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시대 우리아이 AI교육, ‘서울퓨처랩’에서 한다
상태바
챗GPT 시대 우리아이 AI교육, ‘서울퓨처랩’에서 한다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3.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로봇 등 미래기술 한자리에…4차산업 체험센터 마곡 개관
뉴테크체험관1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뉴테크체험관1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방탈출 게임 및 자율주행 배달로봇 등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메타버스, 로보틱스 등 미래 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공간이 마곡에 문을 열었다. 

지난 7일 강서구 마곡동에 서울시가 직접 조성·운영하는 첫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 ‘서울퓨처랩’이 개관했다. 서울퓨처랩은 시민 접근성 등을 고려해 마곡광장상가 내에 조성됐다. 

서울퓨처랩의 핵심 이용 대상은 아동·청소년 중에서도 초등학교 4~6학년이다. 각각의 운영 방식은 혁신 기술에 대한 일방적인 강의식 설명이 아닌 가상현실(VR)을 통한 체험으로 쉽고 재미있게 진행된다. 가족 단위로 방문해 체험할 수 있도록 주말에도 운영한다.

체험센터는 크게 퓨처교육관과 뉴테크체험 1·2관 등 3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퓨처교육관’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미래 직업 체험,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홀로렌즈 체험,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체험으로 구성돼 있다.

‘뉴테크체험관1’에서는 로봇 스포츠, 휴머노이드 로봇, 드론 조종, 자율주행 인공지능 학습 등이 가능하며, ‘뉴테크체험관2’에서는 방탈출 게임 콘셉트의 인공지능·로봇 체험 등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체험센터의 본격적인 운영이 시작되는 만큼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참여자의 의견 수렴을 통해 운영 프로그램을 보강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가 지원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한 테스트베드·혁신챌린지 등에 참여한 우수 혁신 제품 전시공간도 운영한다. 이용 신청은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을 통해 하면 된다.

송호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마곡은 서울 산업 경쟁력의 핵심축이자 미래 먹거리를 위한 기술개발(R&D) 경쟁력의 구심점”이라며 “서울퓨처랩이 혁신 기술을 체험하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미래 기술의 놀이터가 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