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경 서울시의원, 직업계고 활성화를 위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직업교육 활성화 조례안」 본회의 통과!
상태바
심미경 서울시의원, 직업계고 활성화를 위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직업교육 활성화 조례안」 본회의 통과!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3.16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직업계고 교육 과정ㆍ환경 개선 그리고 지원 확대 기대
질의중인 심미경 시의원
심미경 시의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심미경 의원(동대문2, 국민의힘)이 직업계고등학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발의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직업교육 활성화 조례안」이 지난 10일(금) 제316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심미경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하여 “직업계 고등학교의 현장을 지켜보며, 취업과 기능인 양성이라는 당초 직업계고 교육방향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일자리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2022년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 통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관내 직업계고 졸업자의 취업률은 최근 3년간 매년 32% 안팎 수준에 머물러 있는 반면, 진학자 비율은 34.7%, 40.5%, 41.1%로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취업한 서울시 직업계고 학생이 1년간 취업 상태를 유지한 비율은 70% 내외로, 10명 중 3명이 1년 사이에 퇴사하는 실정이다.

이 조례안은 그 제정 취지를 살리기 위하여 제1조(목적)를 비롯하여 직업교육 활성화에 대한 교육감과 교장의 책임성을 강조하는 제3조(책무), 서울시교육청이 중장기적 전략을 세우고, 직업교육에 관한 사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4조(직업교육 기본계획) 그리고 서울시교육청이 관련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직업교육을 내실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근거가 되는 제5조(활성화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신상열 과장은 이 조례안이 “서울 직업계고 발전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4차 산업 신기술 발전 등 급격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서울 직업계고가 더 질 높은 직업교육을 구현하고, ‘서울형 마이스터고’ 정책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하는데 꼭 필요한 조례로 판단 된다”고 밝혔다.

심미경 의원은 “서울시 관내 직업계 고등학교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서울이라는 도시를 기반으로 하는 실무 중심의 전문교육 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 조례가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개선과 직업 기초능력ㆍ현장실무 등 역량을 갖춘 인재 교육을 위한 환경조성 및 지원 확대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