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도로 동북부 구간, 최대한 개통 앞당겨라"
상태바
"동부간선도로 동북부 구간, 최대한 개통 앞당겨라"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03.3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규 구의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조속한 추진 결의안' 발의
박남규 구의원이 본회의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재정구간(1, 2, 3공구) 건설의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는 모습.
박남규 구의원이 본회의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재정구간(1, 2, 3공구) 건설의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는 모습.

동대문구의회 박남규 의원(더불어민주당, 회기·휘경1~2)23일 제31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재정구간 건설(1, 2, 3공구) 시행계획 변경, 2028년 민자구간 개통과 연계해 재정구간 완전개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것을 서울시 등 관련기관에 강력히 요구하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재정구간(1, 2, 3공구) 건설의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앞서 서울시는 사실상 주간선도로 기능을 상실한 동부간선도로 위상 회복을 위해 재정·민자 사업방식 병행으로 지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당초 2028년경 완전개통을 추진하려던 시 계획은 2028년 민자구간 및 재정구간 4공구(강남구 영동대로 구간) 개통 2034년 재정구간 완전개통(1~3공구, 동부간선도로 구간) 등으로 변경됐다. 재정구간 완전개통 시기가 사실상 2배 가까이 지연됨에 따라 향후 10년간 중랑천변은 초대형 공사장으로 전락할 운명을 피할 길이 없어졌다. 또한 불법도로·침수·정체·환경오염 등 동부간선도로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 역시 요원해진 상황으로 재정구간 지하차도 상층부(동부간선도로 철거부지)에 여의도공원 10배 면적의 친수공간을 조성하려던 계획도 장기간의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박남규 구의원은 "1~3공구 재정구간 지연은 강남·북 균형발전이라는 보편적인 시대정신과 서울 동북권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서울시정의 방향과도 부합하지 않으며, 동북권 주민의 오랜 숙원을 저버림으로써 행정에 대한 주민의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이에 결의안은 34만 동대문구민과 동대문구의회의 의지를 모아 2028년 민자구간 개통과 연계해 재정구간의 완전개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것을 서울시 등 관련기관에 강력히 요구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박남규 의원은 결의문을 통해 "동부간선도로는 동북권 경제성장과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대동맥이다. 하지만 90년대 초 상계·중계동 택지개발과 연계해 하천 둔치에 졸속으로 조성한 '임시도로'로 지난 30여 년간 별다른 대체도로 건설도 없다 보니 '간선도로' 기능 없이 '교통지옥'이 됐다. 또한 하천부지에 도로를 건설하면서 치수(治水)에 대한 고민이 없다 보니 집중호우 때마다 불어난 강물에 침수되기 일쑤였다. 큰비 한 번에 동북권 8개 자치구 320만 주민의 대동맥이 속절없이 차단되는 황당한 일이 연례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중랑천의 높은 활용가치에도 장벽처럼 늘어선 도로는 지역 주민의 접근마저 어렵게 하고 있다""201612월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고 기존 도로부지에 여의도공원 10배 면적의 친수공간 조성을 발표했다. 그러나, 동북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어떠한 해명도 설득도 없이 2034년 개통으로 바꿔 '강남·북 균형발전''동북권의 미래비전'을 외치는 서울시정 위선과 무능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의 태생적인 문제인 불법도로·침수·정체·환경오염 등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재정구간의 완전개통 시기를 민자구간과 연계해 최대한 앞당길 것과 동대문구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추진 시 급기소·배연시설 등 합리적인 위치 조정, 관내 진출입로 추가 확보 등 지역의 이익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재정구간의 조속한 완전개통을 서울시에 강력히 요구하며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와 연계한 '중랑천 중심 도시공간 재편'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도시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박남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재정구간(1, 2, 3공구) 건설의 조속한 추진 촉구 결의안'은 최영숙·김세종·손세영·장성운·노연우·한지엽·이재선·정성영·이규서·이강숙·정서윤·성해란 의원 등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