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통
상태바
삼차신경통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23.04.19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송주 원장의 소소한방

 

본연의 건강으로 회복을 추구하는 자연치유 중심의 한의원 

마곡 본연한의원 대표원장 김송주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날카롭고 극렬한 통증을 얼굴 부위에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이러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요인 중 하나인 ‘삼차신경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차신경통은 얼굴, 안면 쪽에 극렬한 통증이 찌릿하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어, 처음 발생하게 되면 당황하는 분이 많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면 통증 양상이 특이하여 무슨 큰 병일지 모른다고 염려하시기도 합니다. 

특히 머리 아래쪽, 안면 쪽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긴 뒤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특히 무엇을 씹거나 이를 닦거나 할 때 극렬하게 쑤시듯이 아프며, 심하면 손을 대기만 해도 아프다는 분도 많습니다. 어떤 분은 얼굴에 압박감이 심해서 누군가 누르고 있는 것 같다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날카로운 송곳이나 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전기가 강하게 통하는 것처럼 갑자기 나타나서 몇 초에서 몇 분간 지속이 되다가 순식간에 증상이 소실되었다가 다시 반복됩니다. 

이렇게 순간적으로 번개 치듯이 아픈 경향이 있어서 당황하기도 하지만 일반 통증과 다른 양상으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큰 병의 전조 증상이 아닐까 의심이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하루 이틀이 아닌 며칠, 몇 주간 지속될 수 있고 잠이 들면 크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문제는 잠들기 전까지는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아 잠을 깊게 자지도 못해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가장 큰 불편은 일하거나 공부를 할 때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경이 온통 통증에 집중되어 삶이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삼차신경통, 혹은 삼차신경 병증이란 삼차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생겨 얼굴의 감각 이상 및 씹기 근육의 약화 증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삼차신경통은 대부분 편측성, 즉 한쪽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주로 삼차신경의 분지인 목, 귀 뒤, 턱 주변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양치질이나 면도, 세수, 음식물을 씹는 일상생활에서 해당 부위에 자극이 되어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턱을 과도하게 움직이거나 긴장도가 올라가는 자세(턱을 괴거나, 누워서 TV를 보거나,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이고 핸드폰을 보는 동작 등)와 같이 통증이 유발되는 동작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신경 쪽에 염증이 생긴 경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심한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증상이 생기면 그냥 두지 마시고 빠르게 치료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래도 질환 특성이 안면 쪽이기 때문에 턱관절 질환이나 치주염, 대상포진 증상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특히 삼차신경이 지나는 부위에 종양이 있어도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삼차신경의 주변을 치료해도 반응이 없을 때는 추가적인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은 처음에 전형적인 삼차신경 증상을 보여서 치료를 시작하였지만, 통상적으로 치료를 할 때마다 조금씩 흐려지는 호전 양상이 보이지 않아 정밀검사를 의뢰한 결과, 삼차신경이 지나는 귀 뒤쪽에 작은 양성종양이 발견되어 수술하신 예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양으로 인해 삼차신경이 눌려 삼차신경통이 생기는 요인이 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삼차신경통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외상이 있는 경우,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삼차신경 주변을 누르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가 오랫동안 반복되는 경우,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신경이 압박을 받고 염증이 발생하는 예도 많습니다. 

 

삼차신경통의 주요한 치료는 신경이 눌린 부위를 해소하는 직접적인 치료와 더불어, 특히 목이나 머리 주위에 긴장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스트레스를 장기간 담아두지 않으려는 마음가짐, 몸과 마음에 쉼을 주는 명상, 충분한 이완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처음 발생하면 심각한 질병으로 의심하시기 쉬운 삼차신경통. 얼굴에 번개가 내리는 기분을 느끼는 질환이라 많이 놀라시겠지만 이제 이러한 증상이 생겨도 당황하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으시고, 생활습관의 변화를 주시면 충분히 회복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