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러워요, 빈혈
상태바
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러워요, 빈혈
  • 강서양천신문사
  • 승인 2023.04.2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연 한의원 한방상식

갑자기 휘청거리거나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어지러우면 빈혈을 의심하게 된다. 특히 여성들은 임신·출산·생리로 인해 빈혈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빈혈에 대해 알아보자.

 

빈혈이란

‘빈혈’이란 혈액 중에 적혈구나 혈색소(헤모글로빈)가 정상보다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헤모글로빈 농도가 성인 남자 13g/dl, 성인 여자 12g/dl 미만이면 빈혈로 진단한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의 주요 성분으로, 폐에서 산소를 받아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하는 중요한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대개 어지럽다고 하면 가장 먼저 빈혈을 떠올린다. 

그러나 실제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 중에는 귀의 이상, 뇌의 문제, 저혈압과 고혈압 등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 통계를 보면 성인 여성의 15%, 성인 남성의 3%가 빈혈 환자인 것으로 추정되는데, 특히 임산부는 50% 이상이 빈혈을 겪는다.

빈혈의 원인

① 철분과 비타민, 엽산이 부족한 식사를 계속하는 사람

② 수술이나 외상으로 출혈이 장기간 지속된 경우

③ 소장에서 영양소의 흡수에 문제가 있는 경우

④ 여성들의 생리와 임신, 출산

⑤ 암, 신장, 간장 질환의 문제 

⑥ 가족력

⑦ 기타 : 술, 채식주의자, 자가면역질환, 약물, 항암 등

 

빈혈의 종류는 가장 대표적인 철결핍성 빈혈 외에도 거대 적아구성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용혈성 빈혈, 골수 질환과 관련된 빈혈 등 다양하다. 그러므로 검사를 통해 빈혈의 원인을 알아낸 후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혈의 증상

① 얼굴이 창백하고 희고 파란빛이 돈다.

② 전신 쇠약감, 피로감

③ 두통, 어지러움, 식욕 감퇴

④ 탈모와 건조한 피부

⑤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심장이 두근거린다. 

⑥ 외상이 없는데도 멍이 잘 든다.

⑦ 손발이 차고 쥐가 잘 난다.

⑧ 손가락 끝이 뭉툭해지는 곤봉지

⑨ 손발톱이 창백하고, 눈꺼풀 뒤가 흰색을 띤다.

⑩ 혀 돌기가 없어지고 창백하며 반질반질하다.

 

빈혈에 도움이 되는 음식

①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와 철분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2배나 많다. 브로콜리의 녹색을 띠는 클로로필도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② 소고기 : 소고기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지방, 비타민, 단백질, 아연 등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③ 굴 : 굴은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한다. 굴에 풍부한 구리 성분은 철분이 체내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④ 시금치 : 시금치에는 비타민 A, B, C와 칼슘, 철분, 엽산 등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의 빈혈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는 야채 중에서도 철분 함량이 높지만, 흡수율은 육류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그러나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⑤ 토마토 : 토마토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 엽산,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30% 이상 증진시키고, 비타민 덕분에 엽산이 활성 형태로 바뀌어 빈혈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⑥ 미역 : 미역은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칼슘과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빈혈에 피해야 할 음식

녹차, 커피, 홍차, 감 등의 식품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은 철분과 결합해서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철분제나 철분 함유 식품과 3시간 정도 차이를 두고 먹도록 한다. 

섬유소를 너무 많이 먹어도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철분과 함께 섬유소가 많은 곡류나 야채를 먹을 때는 너무 과하지 않도록 조절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