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때아닌 ‘의전 기준’ 논란으로 ‘시끌’
상태바
강서구, 때아닌 ‘의전 기준’ 논란으로 ‘시끌’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5.11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청은 의전 간소화, 선출직은 관례대로 요구…체육회에 ‘불똥’

지자체 및 각 기관·단체가 주관하는 각종 지역 행사에 내빈 소개와 축사 등 이른바 의전 행위는 관례상 당연시 되고 있다. 간혹 무리하거나 과도한 의전으로 인해 과잉 의전’, ‘갑질 의전이라는 논란이 일거나, 특정 정당을 배제해 정치적 편향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 순서가 뒤엉켜 본의 아니게 실례 아닌 실례를 범하기도 한다.

사진-긴급 기자회견 중인 이명재 강서구체육회장
사진-긴급 기자회견 중인 이명재 강서구체육회장

 

이에 일부 지자체에서 의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축사의 대상을 한정하기도 했지만, 이 또한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논란이 되거나, 소수 정당에는 인사의 기회조차 박탈한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주민들 입장에서는 7~8명의 비슷한 축사를 꼬박 들어야 하니 고역이기도 하다. 그나마도 요즘 축사는 1분 이내로 짧아진 추세다.

최근 강서구 지역사회가 의전을 놓고 시끄럽다. 일부 행사에서 관례적으로 진행되던 국회의원·구의장 등 선출직 의원의 축사 시간을 제외하거나 축소하자, 단순 의전 문제를 넘어 현 정치 지형 특성상 여야 갈등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제가 불거진 건 지난달 23일 열린 제7회 협회장배 야구대회에서였다. 이와 관련해 이명재 강서구체육회장은 다음 날인 24일 체육회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상황을 설명하면서 체육회 행사 시 의전 문제에 대해서는 중립적 입장을 견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명재 회장은 지난 야구대회 행사에서 최동철 강서구의장이 단상에 앉아 ‘(저를 향해) 능력 있는 사람이 체육회장이 돼서 잘할 줄 알았더니라는 말을 두 번 반복해 하더라. 누가 보더라도 비아냥이 아닌가라며 행사 이전에 체육회는 의전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양해를 구한 상태였는데, 최 의장이 다시 요구를 해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저런 말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건 체육회를 자기 입맛에 맞게 길들이겠다는 의도로 해석되어 저도 발끈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행사장에서 최 의장의 말에 점잖치 못한 반응을 보인 것에는 사과 드리고 잘못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대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구의회 의장의 축사도 생략됐다. 이어진 배드민턴대회 행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최동철 의장은 지방자치시대의 양 축이 구청과 구의회인데, 표창 수여자인 의장조차 축하 인사말 한 마디 못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의전 패싱문제에 관해 이전부터 구청과 이야기해 왔지만 아직 협의가 잘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의전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

강서구체육회는 의전 문제가 단순 행사 절차가 아닌 민감한 정치적 해석으로 이어질 수 있고, 강서구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입장인 만큼 언급조차 껄끄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구청장은 국민의힘 소속이고, 강서구 3개 국회의원 선거구(강서구갑··)는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어서 보는 시각에 따라 여야 대립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그런 이유로 이 상황을 아는 주민들 사이에서는 당이 같으면 이런 일이 있겠느냐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

앞서 지난해 930일 강서구는 강서구체육회에 의전과 관련해 체육단체의 체육행사 간소화 계획 통보 및 협조 안내공문을 발송했다. 오랜 개회식 행사로 인한 각종 민원 야기 및 의전 문제 발생을 차단하고, 체육단체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겠다는 취지였다. 내용을 보면, 개회식을 생략하거나 내빈 소개 시 인사말은 대회장, 주관단체, 체육단체장만 실시하도록 하는 등 사실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다.

이명재 회장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구청에서 보내온 공문은 권고사항으로만 하고, 제가 주최 측인 체육회장이기는 하지만 각 종목단체가 행사를 주관하며 전통적으로 해오던 행사 진행 방식이 있으니, 그 부분을 존중해서 의전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면서 행사 간소화를 권유하는 구청의 입장도 알고, 국민의 대표이자 우리 지역 주민의 대표인 의원들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양측이 충돌하는 부분이 있어 체육회는 거기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체육회는 의전 축소를 요구하는 구청과 선출직 의원들로 구성된 구의회가 직접 나서 협의를 통해 의전 기준을 정리하기를 원했다. 아울러 체육회는 지자체가 관리를 할 수는 있어도 전반적인 모든 행사에 관해서는 체육회 권한으로 치러진다며, 체육회가 정치적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지방체육회는 2019년까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회장을 겸임했으나, 20201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지자체장 또는 지방의회 의원이 체육회장을 겸직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민선 회장 체제로 전환됐다. 의전 논란을 떠나, 비영리 특수법인으로서 대의원의 투표를 통해 민선 회장을 선출하고 있는 체육회에 구청이나 구의회가 의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적절하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