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국회의원,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대표발의
상태바
황희 국회의원,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대표발의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5.1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급식시설·영양사 배치, 관련 비용은 국가·지자체 보조 명시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양천갑)이 지난 9일 어린이집 급식시설의 설치와 영양사 배치에 관한 준수사항을 법률에 규정하고, 급식시설·설비비와 영양사 인건비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의 영유아보육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영유아보육법에는 보건복지부령에 따라 영유아에게 균형 있고 위생적이며 안전한 급식을 해야 한다는 선언적 내용만 있을 뿐, 구체적인 기준이나 국가 및 지자체의 지원 근거가 명시돼 있지 않았다.

이에 황 의원은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은 국가의 의무라면서 이를 위해 어린이집이 양질의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각종 조건을 갖추고, 소요되는 비용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도록 하는 근거 규정을 만들고자 한다고 개정안의 취지를 밝혔다.

최근까지도 일부 어린이집에서는 부실 급식과 관련한 민원이 제기되거나 식중독 등 집단 감염병이 발병하는 등의 급식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급식 사고를 방지하고 질 좋은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이 급식에 필요한 시설 및 설비를 제대로 갖추고, 영양사를 두어 전담 관리하는 등 급식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를 반영해 황 의원은 이번 개정안에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급식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국민영양관리법15조에 따른 영양사와 식품위생법53조에 따른 조리사를 두어야 하며, 급식시설·설비비와 영양사·조리사 인건비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하도록 명시했다.

황희 의원은 영유아의 건강 증진과 성장 발달을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안전한 급식·영양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영유아보육법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균형 있고 안전하며, 영양 높은 건강한 밥을 먹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