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재난 예방‧대응 총력
상태바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재난 예방‧대응 총력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3.05.2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립 및 재난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재난 대응 전담요원 신규배치, 하반기 ‘재난현장대응팀’도 신설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박준희 구청장과 직원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박준희 구청장과 직원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관악구는 재난안전시스템을 강화하고 연중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하고 지난 15일 오전 11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준희 구청장을 비롯 임춘수 구의장, 맹훈재 관악경찰서장, 이원석 관악소방서장, 이영기 부구청장, ·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본관 7층 안전관리과 입구에서 재난안전상황실 현판식을 실시하고 재난안전상황실 운영 및 기능 등 시연에 이어서 재난대응 공동협력체계 구축을 더욱 확고히 했으며 신속한 재난 대응을 위한 재난 현장 물품 전달식, 인사말, 축사, 풍수해 대책 보고회 순으로 진행되었다.

기존에는 구청 당직실이나 CCTV 관제센터에서 재난·안전 상황을 관리했으나 별도의 공간으로 관악구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해 재난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강화했다.

상황실에는 대형 멀티스크린 CCTV 관제 화상회의 국가재난안전시스템 재난안전통신망 등을 설치해 재난 상황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재난대응 통합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특히, 홍수 예경보 시스템, 빗물펌프장, 저류조 제어, 제설 대책 등 구청 내 각 부서별로 나눠 운영하던 재난안전대책본부의 기능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재난안전상황실로 통합이관했다.

또한, 24시간 상황유지 임무를 수행하는 재난 대응 전담요원을 신규로 배치해 경찰소방서 등과 재난상황을 신속 공유하고 초동 대응에 나선다. 하반기에는 재난현장대응팀도 신설해 재난 예방·대응에 집중한다.

구는 한편,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수해방지를 위한 관악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오는 1015일까지 가동한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위기관리 주관실무유관 부서와 함께 재난 예방과 대응에 종합적으로 대응하며, 특히 저지대, 도림천(별빛내린천)이 있는 구의 지역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방재에 나선다.

박준희 구청장은 새롭게 통합운영되는 관악구 재난안전상황실을 구심점으로 풍수해 등 재난 예방과 대응에 온 힘을 다하겠다.”앞으로도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 도시 관악만들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춘수 구의장은 재난안전상황실 상시 운영체계를 통해 실시간 위험요인을 감지하고, 즉각적인 초동 조치로 재난상황 대처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관악구의회에서도 앞으로도 관악구민의 안전과 관련하여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