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곤 시의원, ‘서울 웰니스 산업 활성화 위한 토론회’ 개최
상태바
김춘곤 시의원, ‘서울 웰니스 산업 활성화 위한 토론회’ 개최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5.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니스관광·의료·디지털케어·한방·디지털시민권 등 분야별 특성과 전략 제시

서울시의회 웰니스 서울 정책 연구 포럼대표의원으로 활동 중인 김춘곤 의원(국민의힘, 강서4)이 주관한 서울 웰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가 지난 19일 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분산된 서울 웰니스 산업 융합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토론회의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우람 한국웰니스산업협회 부회장은 웰니스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세계웰니스협회 2020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세계시장 규모는 5,800조 원이며 대한민국은 세계 8위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웰니스 산업은 산림청 치유의 숲으로 시작해 문체부가 웰니스 관광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농촌진흥청의 치유 농업, 해수부의 해양 치유(완도·태안·울진·고성) 사업으로 이어졌다면서 이제는 특정 부처가 아닌 범부처 사업으로 융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K-웰니스도시 브랜딩을 통한 서울형 웰니스 모델을 제언하며, 협회 차원에서 ‘2024 K-웰니스 푸드&투어리즘’, 플랫폼 웰라, 치유 농업사 민간 자격증 사업 등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뒤를 이어 5명의 발제자가 각자의 분야를 기반으로 생각하는 웰니스에 대해 정의하며, 각각의 특성과 성공 전략,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김주한 서울대학교 의료정보학 교수는 웰니스를 질병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영적으로 건강한 상태라고 봤고, 고성규 경희대학교 동서의학연구소장은 예방학 차원에서 보면 웰니스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늙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디지털 시민 기본권에 대해 이야기하며 지자체 단위의 시범 사업을 제안했다. 고 소장은 한의학적 측면에서 건강한 삶을 위해 피해야 할 40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나군호 네이버 헬스케어 연구소장은 챗GPT 시대에 웰니스 산업의 나아갈 방향에 이야기했으며,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가치에 대해 언급했다.

탁정삼 서울관광재단 본부장은 지난해 개최한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MT)의 성과를 공개하며, 이후 국가별 의료관광객 특성을 분석해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네트워킹 활성화, 서울 메디컬&웰니스 센터 운영, 통역 코디네이터 운영 및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할 계획도 전했다.

발제에 이어 3인의 토론이 진행됐다. 첫 번째 토론자인 김현주 서울시 관광산업과장은 웰니스 관련 조례 마련, 서울메디컬센터의 정보 제공 중심에서 체험 중심으로의 전환, 하반기 서울 웰니스 관광 페스타개최 예정을 비롯해, 실질적 수효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과 서울 웰니스의 세계적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김정안 서울시 바이오AI산업과장은 서울의 디지털 헬스 케어 성장을 위해 물리적 공간과 성장 지원 프로그램, 인력을 스타트업 기업에 지원하고 있다면서 현재 6개 동을 보유한 홍릉강소특구는 2028년까지 10개 동으로 확장할 계획이며, 고가의 바이오 장비 구입 및 활용을 지원해 향후에는 지방이나 국제 클러스터와도 연계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세 번째 토론자인 김정하 경인여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교수는 서울시 특성에 맞는 웰니스 핵심 자원의 선정과, 콘텐츠 개발, 관광산업 육성, 관광인력 양성이 요구된다면서 인바운드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서울시민과 국내외 관광시장 전체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을 갖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발제자와 토론자 간 교차 토론에서는 홍릉강소특구가 웰니스 산업의 분야별 테스트베드와 시범 사업지로 적합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우람 한국웰니스산업협회 부회장은 K-웰니스가 가져야 할 차별성에 대해 융복합을 통한 브랜딩과 지속적인 시리즈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열린 서울 웰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는 유튜브 서울특별시의회 토론회 공청회또는 김춘곤 서울시의원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