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경영안정 종합지원…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상태바
소상공인 경영안정 종합지원…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3.05.30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왼쪽 네 번째)이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4개 은행 노량진 지점장과 ‘동작구 소상공인 무이자 특별보증 융자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왼쪽 네 번째)이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4개 은행 노량진 지점장과 ‘동작구 소상공인 무이자 특별보증 융자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년간 특별보증 무이자 지원…중소기업육성기금·노란우산공제 등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을 위해 직·간접적인 다양한 정책으로 경영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먼저 구는 5월 25일 서울신용보증재단과 4개 시중은행(국민·우리·신한·하나)과 협력해 소상공인 무이자 융자지원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구와 시중은행의 출연을 통해 262억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보증 융자를 실시하고 1년간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를 시작으로 4년간 1000억 규모의 융자재원을 마련해 소상공인의 긴급자금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육성기금’ 50억원을 편성해 상반기 총 79개 업체에 28억 원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시설개선 및 운영자금 확보에 도움을 줬다. 오는 7월에는 20억 규모의 중소기업육성기금를 추가로 융자지원 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상공인의 폐업·노령 등 경영위험으로부터 생활안정 및 사업재개 기회를 제공하는 ‘노란우산공제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공제회 가입 시 최대 12만 원의 예산을 1년간 무상으로 적립해 소상공인의 폐업·노령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구는 서울시와 협력해 ‘소상공인 버팀목 고용장려금’을 지원하며 소상공인지원센터(유한양행 5층)에서 접수를 받고 있다. 정부 고용장려금의 사각지대인 비정규직과 5인 미만 소상공인의 신규채용자에 대한 1인당 최대 300만 원 지원을 통해 경영자금 확보 및 근로자 고용안정을 모두 돕는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관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활성화를 위해 ‘서울특별시 동작구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의 제정해 동작구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구청 누리집 ‘우리업체 자랑하기’ 메뉴를 통해 관내 기업이 기업 정보를 등록하면 공공기관이 물품 구매, 용역, 공사 등을 추진 시 관내 업체를 우선 선택할 수 있도록 업체 정보를 제공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고물가, 고금리,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다각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