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숙 위원장, 50대 중장년 플러스세대 제2의 인생설계 성공을 위한 ‘서울50+국제포럼2017’ 참석
상태바
박양숙 위원장, 50대 중장년 플러스세대 제2의 인생설계 성공을 위한 ‘서울50+국제포럼2017’ 참석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2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양숙 서울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동구 제4선거구)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현)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양숙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성동4)은 9월 26일 서울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서울50+국제포럼2017”에 참석하여 중장년 50대 플러스세대의 제2인생 설계 성공을 위한 50 플러스정책의 아젠다를 발굴하고 사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참석한 국내외 전문가와 관련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작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한 국제포럼은 고령화 시대를 맞아 50플러스 정책사업의 국제적 흐름을 파악하고 국제협력을 통한 활동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특히 서울시 50플러스재단 사업을 국내외에 홍보하며, 국내 50플러스 단체들의 협력을 촉진시키는 구심점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등 재단의 업무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전문가와의 토론을 통해 재단 사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는 다각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50플러스 정책을 평가하고 발전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외국 전문가로서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교 ‘브라인언 C. 빈드센 교수’, 영국의 혁신단체 NESTA 프로그램 매니저인 ‘캐리 디콘’, 덴마크 사회적 기업 「제3의 커리어」의 폴에릭 틴벡 대표가 참여했다.

국내 전문가로는 한국여성리더쉽 김경희 대표,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김진석 교수, (사) 50플러스 코리안 한주형 회장 등이 참석해서 다양한 의견과 50플러스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행사에 참석한 박양숙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베이비부머 세대라고 불리는 ‘중장년층 50플러스 세대’가 얼마나 잘 준비하느냐에 따라 노년기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으며,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년을 제대로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우리 사회가 짊어져야 할 무게도 가벼워질 수 있다.”라고 50플러스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성인의 교육과 평생학습은 도시 사회 변화 전략의 주요한 요소라고 밝힌 유엔 산하 기구인 유네스코의 2016년 보고서를 인용하며, “베이비부머 세대는 산업화․민주화 시대를 이끈 세대로서 그들의 지혜와 경험은 우리 사회를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자원”이라고 평가하면서, “새로운 정부도 베이비부머 세대 지원 필요성을 공감하여 서울시가 추진한 50플러스 정책을 중앙정부 정책으로 채택함으로써 예비 노인세대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 50플러스 정책을 보다 가다듬어서,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켜야 할 단계”라고 견해를 밝혔다.

그리고 “서울시의회는 이번 포럼에서 제기된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과 대안을 서울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의정활동 방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