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병무청, 예비전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다
상태바
서울병무청, 예비전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다
  • 성동신문
  • 승인 2017.10.24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방병무청(청장 황평연)은 매년 새로운 시도를 통해 예비 전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7년에는 대학생 예비군을 대상으로 일반 예비군 훈련이 아닌 동원훈련(1일)을 시범실시 하였고, 주한미8군 한국군지원단에서는 카투사로 복무한 예비군을 대상으로 2박3일 동원훈련을 실시하였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으로 촉발된 한반도의 안보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전쟁위협을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국방력이 요구되고 있다. 병무청에서는 국방전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점점 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예비전력의 강화를 위해 예비군 훈련을 개선해 오고 있다. 올해는 이러한 일환으로 동원보충대대훈련과 주한미8군 한국군지원단의 동원훈련이 실시되었다.

동원보충대대훈련은 대학생 예비군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 시범 실시되었다. 대학생의 경우 학습권 보장의 차원에서 2박3일의 동원훈련 대신 소속 학교에서 8시간의 기본훈련을 실시하여 왔지만, 대부분 전역 후 1~2년차의 정예자원인 대학생 예비군에 대해서도 유사시 즉각적인 병력동원 소집태세를 확립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학생예비군들을 동원지원단 동원보충대대에 집단지정하고 해당 소집부대에 입영하여 전시 증․창설 절차 숙지, 직책별 임무숙달, 제대별 작계시행능력 등 임무수행 절차를 숙달시키는 동원보충대대훈련을 시범실시하였으며, 전반기 서울대학교를 시작으로 후반기에는 광운대학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소속 예비군 735명이 훈련에 참가하였다.

지난 5월 동원보충대대훈련을 주관하였던 서울대학교 예비군연대 담당자 이선화 참모는 기존 훈련과 일정이 겹친데다가 시범실시로 경험이 없어 어려움이 있었지만, 병무청 및 소집 부대 담당자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훈련을 진행하였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예비군 연대에서는 대상 학생들에게 메일과 문자로 수차례 참석 안내하고, 훈련당일 학교에서 훈련장까지 수송차량을 마련하여 훈련 참석 예비군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동원보충대대훈련의 취지와 제도가 충분히 알려지고 학생 전체로 확대된다면 예비전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주한미8군 한국군지원단은 카투사로 복무했던 예비군에 대해서 그동안 훈련장 문제 등으로 동원훈련이 아닌 일반예비군 훈련을 받아왔으나 올해부터는 남양주내 훈련장에서 473명에 대하여 3회에 걸쳐 2박3일 동원훈련을 실시하였다.

미8군한국군 지원단에서 훈련에 참여했던 예비역 정모 병장은 동원훈련이 처음이고 숙박훈련이 처음이라 불편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 미군 교관이 와서 교육도 실시하고 전시의 임무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유익하였다고 했다. 훈련관리 업무를 수행한 박민열 대위는 처음 실시하는 훈련이라 준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한반도 위기상황에서 미군과 한국군의 가교 역할을 하는 카투사 예비역의 정예화를 통해 유사시 완벽한 대비태세를 갖추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평연 서울지방병무청장은 앞으로도 완벽한 대비태세와 훈련에 참여하는 예비군의 편의 도모를 통해 예비전력의 정예화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